[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 숫자의 표현

Adela·2020년 5월 21일
0

프로그래머스

목록 보기
15/30
post-thumbnail

숫자의 표현

문제 설명

Finn은 요즘 수학공부에 빠져 있습니다. 수학 공부를 하던 Finn은 자연수 n을 연속한 자연수들로 표현 하는 방법이 여러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15는 다음과 같이 4가지로 표현 할 수 있습니다.

1 + 2 + 3 + 4 + 5 = 15
4 + 5 + 6 = 15
7 + 8 = 15
15 = 15

자연수 n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연속된 자연수들로 n을 표현하는 방법의 수를 return하는 solution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n은 10,000 이하의 자연수 입니다.

입출력 예

n	result
15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1

문제의 예시와 같습니다.

해결한 나의 코드

function solution(n){
	var answer = []
    var sum = 0
    for(var i=1; i<=n; i++){
    	var pointer = i
        sum = pointer
      	if(sum == n){
          answer.push([pointer])
          break;
        }
      for(var j=i+1; j<=n; j++){
      	sum = sum+j
        if(sum == n){
          answer.push([pointer, j])
          break;
        } else if (sum > n){
          break;
        }
      }
    }
  return answer.length
}

나의 알고리즘

  1. 1부터 n(15)까지 돌면서
    1-1. 1을 pointer로 두고
    1-2. 2부터 15까지 돌면서 합을 구한다.
    1-3. 합이 15가 되면 answer 배열에 넣고, 반복문을 break한다.
    1-4. 합이 15를 넘으면 break 한다.
  2. pointer가 n이랑 동일하면 (계산할 필요 없으니) 그냥 answer에 넣는다.
  3. answer에 들어간 배열의 갯수를 반환한다.

사실 처음엔 재귀함수를 사용해서 풀려고 했다. 재귀가 워낙 약하기도 하고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근데 재귀로 풀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음을 깨달았다 ㅎㅎㅎㅎ..;
또, 맨 처음에 제출했을 때 시간 초과가 떴는데, 1-4. 합이 15를 넘으면 break 한다. 부분을 생각지 못해서 그랬다. for문을 일일이 다 도느라 시간이 걸렸던 것이다 ㅜㅜ

배열이 문제인가 ? 라고 생각했지만 배열에는 문제가 없었다 ㅎ

다른 사람의 풀이 보니까 가우스가 재림하셨던데 대체 그런 규칙은 어케 찾아내시는 걸까 다들..

profile
개발 공부하는 심리학도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