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 객체지향성 언어
컴파일 언어 (C관련 언어, java 등) <-> 인터프리어 언어 (파이썬, 자바 스크립트 등)
컴퓨터가 알아들을 수 있는 2진법의 문장으로 바꿔서 사용하는 언어.
모든 코드를 한번에 컴파일하고 실행한다. 진행 속도가 빠르다
: 값을 담을 열린 상자, 하나의 변수에는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고, 변경이 가능하다.
//변수 선언 방법
데이터타입 변수명 ;
초기화 : 일반적인 reset의 뜻이 아닌, 변수에 값을 할당하는 행위
//데이터 초기화 방법
//첫번째 방법
데이터타입 변수명;
변수명 = 데이터값;
//두번째 방법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하기)
데이터타입 변수명 = 데이터값;
: 값을 담는 열린 상자. 단, 한번 담은 데이터는 변경 불가.
//상수 선언 방법
final 데이터타입 상수명 = 데이터값 ;
값이 변하면 안되는 값이나, 이름이 필요한 경우에 상수로 선언한다.
int age = 10 ; /*값이 변경되면 안되는 값*/
int agePercent = 0;
age와 agePercent 를 혼동해 age의 값을 바꿀 위험 요소가 있다.
// 코드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경우 비슷한 변수값들을 입력할때
// 실수가 생길수 있고, 이때 바꿔지면 안되는 값을 변경하게 될 수도 있다.
final int age = 10 ;
age = 11; //이렇게 하면 오류가 뜨게 된다.
//이름의 명명이 필요한 경우에도 상수로 선언할 수 있다.
int size = 1920 * 1080 ; //이 값이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을 아는 사람이라면 혼동이 없지만
// 만약 이 값의 의미가 해상도를 나타내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보면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final int WINDOW_WIDTH = 1920;
final int WINDOW_HEIGHT = 1080;
int size = WINDOW_WIDTH * WINDOW_HEIGHT; //모르는 사람이 봐도 해상도를 나타냄을 알 수 있다.
변수의 1~3사항은 동일
4.상수명은 UPPERSNAKE_CASE를 사용한다
(모든 문자를 대문자로 표기하고 띄어쓰기를 언더 바 ( )로 단어를 구분)
byte (-128 ~ 127)
short (-32,768 ~ 32,767)
int (-2,147,483,648 ~ 2,147,483,647)
long (-2^63 ~ 2^63 - 1)
double (4.9 10^-324 ~ 1.8 10^308) 정도의 크기를 갖는다.
이 범위를 벗어나는 값을 각각의 자료형에 대입하면 오류가 뜬다.
byte b = 128 ; //크기 벗어남
short s = 32_768 ; //크기 벗어남
float형은 특정범위만 정수로 나머지는 실수로 표현
double형이 정확도가 높다
Y = X + 10
//여기서 X,Y는 변수. 10은 상수.
10이라는 데이터값은 리터럴 상수이다.
리터럴 상수는 int형으로 저장된다.
long num = 2_147_483_648 ; // 이 값은 범위를 벗어났다고 오류가 뜬다.
long num2 = 2_147_483_648L ; //끝에 L을 적어야 오류가 뜨지 않고 long형으로 저장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