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으로 게임개발하는건 어렵지 않다. 상용 라이브러리(pygame) 구축 및 문서화가 잘 되어 있고 파이썬 특유의 쉬운 문법이 게임 개발을 더욱 편리하게 해준다. 그러나 파이썬에서는 pygame 말고 사용하기 편한 라이브러리는 없다. 특히 3d에 특화되어 있으면서
깃허브 액션은 깃허브에서 만든 CI/CD이다. CICD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자면, Continuous Integration/Continuous Delivery의 약자로 지속적인 통합과 지속적인 배포를 의미한다. 지속적인 통합은 각각의 깃허브 브렌치에서 코드 조각이
종단간 암호화란 정보의 전송부터 도달까지 암호화를 유지한 채로 전송하는 방식을 말한다. 구현 난이도는 간단하지만, 구현을 위해서는 적용 환경 및 목적에 따라 약간의 응용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RSA 키 교환과 AES 대칭키 암호를 사용한다. > 국내에 종단간
문제상황 평소 사이드 프로젝트를 하도 많이 진행하다보니 기본 코드를 템플릿해놓고 있다. 회원가입, CRUD 예제만 구현되어 있는 상태에서 안쓰는 코드만 지워주면 빠르게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해두었다. 그러나 어느순간부터 Boilerplate Code에 적용된 기
ThreeJS로 Raycasting Collision Detection을 구현한 사례를 정리해본다. 게임 개발에 있어 충돌 이벤트는 가장 기초적이다. AABB, OBB, 원 충돌 등 수 많은 충돌 구현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Raycasting을 통해 구현해볼 예
GoCD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CD, 지속적인 배포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다. 오픈소스이며 여러 서버를 지원한다. 필자는 맥 미니를 홈서버로 운용중인데, 맥 ARM 환경에서도 동작한다. 서비스가 많아짐에 따라 별도의 Github Action으로는 CD를 지원할 수
이 포스트는 Archery 게임을 개발하며 얻은 인사이트를 담고있습니다. 1. 게임을 왜 개발했나 이유는 없다. 단지 수시 접수 기간동안 할 일이 없어서 개발했다. 대학 전부를 수능최저 없는 전형으로 지원했고 그에 따라 수능공부를 할 필요가 없으니 남는 시간에는 놀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열렬한 React 유저입니다. React와 TypeScript를 사용해서 여러 토이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익히 알고 있듯이 React는 쉬운 사용과 견고한 코드 구조, 커뮤니티, 생산성 외에도 엄청난 이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React
이 포스트에서는 WebXR을 ThreeJS에서 사용하는 VR기술로 한정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WebXR기술은 VR외에도 AR, 공간인식등을 포괄하는 API입니다. 1. VR 시장의 문제 VR 시장은 게임이 지배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VR기기를 사도 즐길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