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eeensu·2024년 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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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이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개발하기 위한 절차 및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원칙을 뜻한다.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이 존재하며, 각 방법론은 특정한 목적과 환경에 맞게 선택되어 적용된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이번에는 대표적인 방법론 3가지의 특징을 살펴보자.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폭포수 모델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선형하게 진행하는 전통적인 방법론으로, 각 단계가 이전 단계의 결과를 기반으로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 단계

    • 요구 분석 (Requirements) -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문서화한다.
    • 시스템 설계 (Design) - 요구사항에 기반하여 시스템의 구조와 설계를 수립한다.
    • 구현 (Implementation) - 설계된 시스템을 구현하고 코딩 작업을 진행한다.
    • 테스트 (Testing) - 구현된 시스템을 테스트하여 버그를 찾고 수정한다.
    • 유지보수 (Maintenance) - 시스템이 완성되면 유지보수 단계로 들어가고, 변경 요청에 대응하거나 버그를 수정한다.

  • 특징

    • 순차적 진행 - 각 단계가 선형으로 연결되어 진행되므로 이전 단계가 완료되어야 다음 단계로 진행 가능하다.
    • 문서 중심 - 각 단계에서 문서 작성이 중요하며, 결과물이 명확히 문서화된다.
    • 변경 어려움 - 요구사항 변경이나 수정이 어려울 수 있으며, 수정 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애자일 모델(Agile Model)

애자일은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한 반복적이고 협업 중심의 방법론으로, 작은 주기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개선한다.

  • 원칙

    • 개발자와 고객 간 지속적인 협력
    • 작동하는 소프트웨어 우선
    • 변화에 대한 대응이 우선

  • 특징

    • 반복과 반응 - 작은 주기로 개발하고 고객 피드백을 수용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 자기 조직화된 팀 - 팀은 스스로 조직되어 작업하며, 지속적인 협력과 소통을 강조한다.
    • 우선순위 중심 개발 - 가장 중요한 기능에 우선순위를 두어 개발하여 빠르게 가치를 제공한다.


프로토타입 모델(Prototype Model)

프로토타입 모델은 초기에 작은 모델을 만들어 고객과 빠르게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시스템을 개발하는 방법론이다.

  • 단계

    • 요구사항 수집 -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요구사항을 수집하고 명세화한다.
    • 프로토타입 개발 - 초기 모델 또는 프로토타입을 만들어 빠르게 시연하고 고객의 피드백을 받는다.
    • 고객 피드백 - 고객이 프로토타입을 평가하고 의견을 제공한다.
    • 수정 및 개선 - 고객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프로토타입을 수정하고 개선한다.
    • 최종 시스템 개발 - 최종 시스템을 개발하고 배포한다.

  • 특징

    • 빠른 피드백 - 초기에 고객과 소통하며 빠르게 피드백을 받아 시스템을 조정한다.
    • 비용 절감 - 초기에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므로 전체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프로토타입의 한계 - 프로토타입은 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므로 일부 기능이나 성능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각각의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특정한 상황과 프로젝트에 적합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선택은 프로젝트의 특성, 요구 사항, 팀의 구성원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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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26살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2024/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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