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부트캠프에서 마지막 기록 - 역시 마지막은 항상 아쉽다

김모씨·2022년 12월 9일
0

2차 프로젝트때 처음만났던 조원들... 내가 조원들과 친해질 수 있을 지.. 프로젝트에 내가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걱정했던 때가 있었는데, 마지막까지 잘 해낼 수 있어서 너무나도 뿌듯하다. 늦게까지 남아서 프로젝트 준비했던 것도, 서대전역까지 가서 질문하고 문제를 해결했던 것도 솔직히 너무 재미있었다. 이렇게 열심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조원들과 함께해서 영광이었고 좋은 추억으로 남을 것 같다. 본 프로그램에서 순수한 열정으로 참여했던 기억, 같이 으쌰으쌰하며 결국에는 해낸 기억이 나중에도 나에게 에너지를 주는 밑거름으로 남을 것이다.

남는 건 사진◟(ᵔ ̮ ᵔ)͜💐

2022년 12월 3일, 고려대 세종캠에서 '주니어 데이터 분석 교실' 봉사활동


차근차근 서툴지만 코드를 치는 모습이 귀여웠다(*≧▽≦)

워드클라우드 발표하기 싫다고 했던 동균이.. 막상 할 때는 잘 하던데!

초등학교 친구들을 만나서 내가 배운 지식들을 나눠줄 수 있어 뿌듯했다.
데이터분석을 짧게 경험해봤지만, 좋은 기억이 되었기를 (๑´◡ુ`๑)

산넘어산! 프로젝트 진행 과정

원래 우리 조의 이름은 '도르마무'였지만... 3차 프로젝트.. '웹사이트 개발'을 만나면서 이름을 바꾸게 되었다.. 이름하여 '산넘어산' ㅋㅋㅋ

우리는 디지털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한 교육용 웹사이트를 만들기로 하였다. 그림을 그려주는 OpenAI를 기반으로 했다. 일기를 입력받으면 자연어처리 후, 영어로 번역하여 AI에 넣는 것이다. 그림을 그려주는 AI는 대부분 원천기술이 다른나라에 있다. 우리는 그래서 중간에 '번역'이 한번 들어가야 했다.

나는 프론트 엔드를 맡았다. 장고를 4일 배우고 어떻게 하냐구요?!
결국 사람은 궁지에 몰리면 어떻게든 하게 되더라구요 ..
꿈에서도 웹사이트 코드 짜고 있고.. 고민하고 있는 과정을 거치게 되면 마지막에는 만들어지더라구요..ㅋㅋㅋㅋㅋ
프로젝트 과정에서 시간이 부족했던 게 아쉬웠어요. 장고를 조금더 배우고 만들었으면 조금 더 많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있었을 텐데.. 방학 때 해야겠네요!

3차 프로젝트

백엔드 돌아가는 것 보기!

3차 프로젝트 발표 전날..

거의 다 왔다고 생각했는데 코드를 만지다보니 마주한 에러.. 더 늦기전에 이진석대표님께 가서 질문했다ㅜㅜ
프로젝트 전날까지 안심할 수 없는 이 상황, 재밌었어요! ㅋㅋㅋㅋㅋ
질문을 잘 받아주시고 차근차근 잘 설명해주셔서 정말 많이 배웠습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었다 - 4차 프로젝트 -

우리의 신입이 들어왔다. 일경험가서 pm님이 생각해낸 아이디어!
구글 AI 스피커, 컴온!

라즈베리 파이 이녀석.. 이때는 알지 못했다.

3차 프로젝트에서 4차프로젝트로 발전방향은?

기존의 서비스에 인공지능스피커를 추가해 업그레이드하는 것!
근데 정말 쉽지 않았다.. pm님이 이 부분은 맡아서 하셨는데 라즈베리파이 zero버전이었는데 네트워크에 따라 통신이 잘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이틀동안 pm님이 잠을 못자면서 해결해보려고 노력하셨다.

2022년 12월 6일, 성과 발표회

우리의 배너!
'하루그림'웹서비스를 소개합니다~~ ◕‿◕✿

발표 전까지, 너무너무 떨렸다! 사실 우리 웹사이트가 3차 프로젝트보다 어떻게 발전되었는 지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고, 우리 조원들이 너무나 고생을 했기에..

라즈 베리파이는 오늘도 사고를 치고 말았다.

인공지능 스피커를 저렇게 감쪽같이 인형에 넣어서 보여주려고 했지만 ^^
결국에는 이러한 모습으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라즈베리파이가 네트워크 문제로 발표자리에서 시현을 할 수 없어, 컴퓨터로 직접 보여주었다. (어떻게 작동되는지)

우리가 해냈다! 산넘어상! \\\ ٩(๑❛ワ❛๑)و ////

사실 최우수상 정도만 바랬는데.. 대상 받아서 너무 기분이 좋았다! 팀원들과 기쁨을 나눌 수 있어 행복했다. 프로젝트 하면서 팀원들과 케미도 너무 좋았고 프로젝트의 마지막도 즐겁게 마무리할 수 있어서 감사했다.
다들 이번 경험이 좋은 에너지가 되고 모두의 미래에 긍정적인 밑거름이 되기를!♡◟(●•ᴗ•●)◞♡

화이팅!

profile
하루하루 성장하는 코딩 실력!! 내 맘대로 기록하는 코딩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