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 인터페이스
-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는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함이다.
- 이벤트 처리할 때 많이 사용한다.
- 클래스 멤버로 선언된 중첩 인터페이스는 static 키워드를 붙일 수도 있고, 생략도 가능하다.
- 주로 정적 멤버 인터페이스를 많이 사용하는데 UI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 처리할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중첩 클래스
중첩 클래스는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 두가지로 분류된다.
- 멤버 클래스 -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
- 클래스나 객체가 사용 중이라면 언제든지 재사용 가능
-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A객체를 생헝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B 중첩 클래스
class A{
class B{...}
}
- 정적 멤버 클래스 : A 클래스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B 중첩 클래스
class A{
static class B{...}
}
- 로컬 클래스 : 메소드 내부에서 선언
- 메소드 실행 시에만 사용되고, 메소드 실행이 종료되면 없어진다.
class A{
void method(){
class B{...}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