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캐릭터의 좌표

Apic·2023년 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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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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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 down
, left
,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
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
을 누른다면 [0, -1], left
를 누른다면 [-1, 0], right
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
와 맵의 크기 board
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
    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
    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
    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
    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
    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
    의 길이 ≤ 50
  • 1 ≤ board
    [0] ≤ 99
  • 1 ≤ board
    [1] ≤ 99
  • keyinput
    은 항상 up
    , down
    , left
    , right
    만 주어집니다.

🔢입출력 예

keyinputboard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11, 11][2, 1]
["down", "down", "down", "down", "down"][7, 9][0, -4]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설명 #1

  • [0, 0]에서 왼쪽으로 한 칸 오른쪽으로 한 칸 위로 한 칸 오른쪽으로 두 칸 이동한 좌표는 [2, 1]입니다.

입출력 예 설명 #2

  • [0, 0]에서 아래로 다섯 칸 이동한 좌표는 [0, -5]이지만 맵의 세로 크기가 9이므로 아래로는 네 칸을 넘어서 이동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0, -4]를 return합니다.

💻코드

def solution(keyinput, board):
    answer = []
    
    # 시작 좌표
    result = [0,0]
    
    # 좌표 이동
    for input in keyinput:
        if input == 'up':
            result[1] += 1
        elif input == 'down':
            result[1] -= 1
        elif input == 'left':
            result[0] -= 1
        elif input == 'right':
            result[0] += 1
        
        # 좌표 벗어났을 시
        if abs(result[0]) > board[0]//2:
            if result[0] < 0:
                result[0] += 1
            else:
                result[0] -= 1
        elif abs(result[1]) > board[1]//2:
            if result[1] < 0:
                result[1] += 1
            else:
                result[1] -= 1
        
    return result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0861?language=python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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