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의 정의와 속성
마케팅 정의: 생산자와 소비자의 희망을 결합해서 능률적 공급하는 것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해 고객 커뮤니케이션
STP - 마케팅 프레임워크
마케팅 프레임워크로
Segmentation: 시장을 정의하고, 소비자를 세분화 함
Targeting: 자사의 핵심 소비자 층을 선택함 (페르소나)
Positioning: 표적 시장 고객에게 어필할 자사 제품의 아이덴티티
4P - 마케팅 프레임워크
Product: 유무형의 서비스 또는 상품
Price: 해당 상품의 가격 정책
Promotion: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통한 판매 촉진 - 퍼포먼스 마케팅 측면에서 집중할 것
Place: 해당 상품의 유통 경로
디지털 마케팅 채널
디지털 미디어 채널에 대한 이해
소유하고 있는 채널. 원하는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고, 금액적으로 이득.
도달할 수 있는 회원이 한계가 있음.
- 홈페이지
- 이메일 리스트 - 회원가입을 위한 정보이지만, 이를 통해서 이메일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음.
- 이메일 수신율이 높지 않을 수 있음. 어떻게 하면 이메일을 더 많이 누르게 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퍼포먼스 마케팅 (어떻게 하면 클릭하게 할지?, 이메일 보내는 시점, 제목 등을 달리하는 것)
- 풍성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음
- SNS 계정 - SNS 계정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법
금액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채널. 목표한 고객들에게 다양하게 전달할 수 있음.
- 검색광고 -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고객들에게 보여줄 것
- 광고 전환 성과가 높음 ->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상품을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
-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에선 단가가 매우 비쌈. '정형외과, 한의원' 등은 서로 판매하는 입장에서 마진이 높기 때문에 광고 단가 자체도 비쌈
- 특정한 키워드를 검색할 때, 니치할 수록 그 검색자 수는 매우 줄어들게 됨
- 디스플레이 광고 - 내가 원하는 매체에
- 배너광고, 동영상광고
- 게임이나, 동영상이나, 뉴스를 볼 때에도 유저들에게 노출된다. - 강제성, 능동성이 있음.
- 적절한 타게팅을 하지 않으면 비용이 낭비될 수 있음.
디지털 미디어의 특징
측정이 가능하다.
- 옥외광고와 비교해볼 때, 몇명의 사람들이 봤는지 알 수 없음
- 디지털 마케팅은 누가 얼마나 들어왔고, 얼마나 전환이 되었는지 측정이 가능함 -> 개선이 가능함
디지털 마케팅의 주요 지표
- Impression: 광고의 노출 수
- CTR: Click Through Rate 클릭율 (클릭수 / 광고 노출 수)
- 타게팅이 잘 되었는지, 상품에 대한 매력을 잘 전달이 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음
- CVR: Conversion Rate 전환율
- 클릭-인스톨CVR(micro CVR) = 인스톨 수 / 광고 클릭 수
- 인스톨-구매CVR(Macro CVR) = 구매 건 수 / 인스톨 수
- 게임에서 광고를 했는데, 클릭은 많이 했지만 설치를 안하는 경우, 클릭-인스톨 CVR이 낮으므로 랜딩 페이지를 수정하거나 긍정적인 후기를 보여 다른 매력적인 요소를 추가해야 함.
- CPM: Cost Per Mile 천번 노출 당 광고 단가
- 광고 총 비용 / 노출 수 * 1000
- 일반적으로 Impression 단가는 너무 작아서 CPM으로 본다
- CPC: CostPerClick 클릭 당 단가
- CPI: Cost Per Install 인스톨 당 가격
- CPA: Cost Per Action
- 광고 총 비용 / 액션 수(인앱결제)
- 최종적으로 필요로 하는 지표
- ROAS: Return On Ads Spending (광고비 대비 마진비율)
- 광고를 통한 매출 총액 / 광고비 총액 * 100%
- 퍼포먼스 마케팅에서 할 수 있는 가장 마지막 지표.
- 광고비를 얼마 썼더니 어느정도 비율로 판매가 되더라
- 업계별로 적정/최고/최소 요구 ROAS 등과 같은 기준을 정해서 베이스라인으로 삼아 이것보다 더 잘되고 있는지 파악한다.
주요 지표 활용해 계산하기
Impression | Clicks | Istalls | Purchases | Avg.Purchase Price |
---|
1,000,000 | 10,000 | 500 | 35 | 100,000 |
CTR: 10000 / 1000000 = 1%
Click-Install CVR: 500 / 10000 = 5%
Install-Purchases CVR: 35 / 500 = 7%
CPM이 1,000원일 때의 ROAS:
- CPM(₩1000): 10001x=₩1000=1000000
- 광고 총 수익: Purchases(구매수) * Avg.Purchase Price(평균구매액) = 3500000
- ROAS: 3500000 / 1000000 * 100 = 350%
- ROAS 지표의 목표 달성은 도메인 별로 다름. 이커머스의 경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