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프트는 8bit, 16bit, 32bit, 64bit 정수를 지원하며, 각각의 데이터 타입은 Int8, Int16, Int32, Int64이다.
각각에 대한 부호없는 정수도 지원하며, 데이터 타입은 UInt8, UInt16, UInt32, UInt64이다.
모든 정수형 데이터 타입들은 해당 데이터 타입이 지원하는 Max, Min 값을 알 수 있도록 범위 속성을 가지고 있다.
print("Int32 Min = \(Int32.min) Int32 Max = \(Int32.max)")
위 소스 코드의 실행 결과로 Int32의 Max 값과 Min 값을 확인 가능하다.
스위프트에서 문자는 내부적으로 그래핌 클래스터 형태로 저장되는데, 눈에 보이는 하나의 문자를 표현하기 위해 결합된 둘 이상의 유니코드 스칼라로 구성되는 형태를 의미한다.
유니코드의 포인트를 이용하여 문자를 표현할 수도 있다.
(👇 유니코드를 이용하여 변수에 'X' 문자를 할당)
var myChar4 = "\u{0058}"
스위프트에서 문자열은 내부적으로 문자들의 집합으로 표시되며, 여기서 문자는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하나 이상의 유니코드 스칼라 값이다.
스위프트에서 문자열은 문자열 보간을 통해 변수, 상수, 표현식, 함수 호출을 조합하여 구성 가능
${변수명} -> 문장에서 변수에 할당되었던 값이 삽입되어 출력
스위프트 주요 사용 특수 문자
\n //개행
\r //캐리지 리턴
\t //탭
\\ //역슬래시
\" //쌍따옴표
\' //홀따옴표
\u{nn} //1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u{nnnn} //2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u{nnnnnnnn} //4바이트 유니코드 스칼라
var userNum = 10
//변수 선언
let userCnt = 20
//상수 선언
var userNum2: Int = 105
//정수형으로 타입을 지정하여 선언
let myName = "Swift"
//타입 선언 없이 상수를 선언할 때는 반드시 선언 시점에 값을 할당
본질적으로 변수는 애플리케이션이 사용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예약된 컴퓨터 메모리 내의 위치다.
변수에 할당되는 값은 변경 가능함.
상수 또한 데이터 값을 저장하기 위해 메모리 내의 위치에 이름을 명명한다.
하지만 한번 값이 할당되면 추후에 바꿀 수 없음.
스위프트는 데이터 타입이 안전한 프로그래밍 언어에 속한다. 즉, 변수의 데이터 타입이 한번 정해지면 그 변수는 다른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사용될 수 없으며, 컴파일 에러가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