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계층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주로 전기적, 기계적, 기능적은 특성을 이용해서 통신 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하게 됨
이 계층에서 사용되는 통신 단위는 비트이며 이것은 1과 0으로 나타내어지는, 즉 전기적으로 On, Off 상태라고 생각하면 됨
이 계층은 단지 데이터를 전송(전달)받으려는 데이터가 무엇인지, 어떤 에러가 있는지 등에는 전혀 신경 쓰지 않음
단지 데이터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해서 주고받는 기능만 함
ex) 이 계층에 속하는 대표적인 장비는 통신 케이블, 리피터, 허브 등
2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DataLink Layer)
물리계층을 통해 송수신되는 정보의 오류와 흐름을 관리하여 안전한 정보의 전달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통신에서의 오류도 찾아주고 재전송도 하는 기능- 이 계층에서는 맥 주소를 가지고 통신
포인트 투 포인트(Point to Point) 간 신뢰성있는 전송을 보장하기 위한 계층
브릿지나 스위치를 통해 맥주소를 가지고 물리계층에서 받은 정보를 전달
-> 프레임에 주소부여(MAC - 물리적주소)
에러검출/재전송/흐름제어
3계층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이 계층은 경로를 선택하고 주소를 정하고 경로에 따라 패킷을 전달해주는 것이 이 계층의 역할
이 계층에서 가장 중요한 기능은 데이터를 목적지까지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전달하는 기능(라우팅)
논리적인 주소 구조(IP), 곧 네트워크 관리자가 직접 주소를 할당하는 구조를 가지며, 계층적(hierarchical)
서브네트의 최상위 계층으로 경로를 설정하고, 청구 정보를 관리
개방형 시스템들의 사이에서 네트워크 연결을 설정, 유지, 해제하는 기능을 부여하고, 전송 계층 사이에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 유닛(NSDU : Network Service Data Unit)을 교환하는 기능을 제공
-> 주소부여(IP), 경로설정(route)
4계층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통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층
보통 TCP프로토콜을 이용하며, 포트를 열어서 응용프로그램들이 전송을 할 수 있게 함
만약 데이터가 왔다면 4계층에서 해당 데이터를 하나로 합쳐서 5계층에 던져 준다.
양 끝단(End to end)의 사용자들이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어,
상위 계층들이 데이터 전달의 유효성이나 효율성을 생각하지 않도록 해준다.
가장 잘 알려진 전송 계층의 예는 TCP
-> 패킷 생성(Assembly/Sequencing/Deassembly/Error detection/Request repeat/Flow control) 및 전송
5계층 - 세션 계층(Session Layer)
데이터가 통신하기 위한 논리적인 연결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가 통신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
4계층에서도 연결을 맺고 종료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어느 계층에서 통신이 끊어 졌나 판단하기는 한계가 있다.
TCP/IP 세션을 만들고 없애는 책임을 진다.
-> 통신하는 사용자들을 동기화하고 오류복구 명령들을 일괄적으로 다룬다.
통신을 하기 위한 세션을 확립/유지/중단 (운영체제가 해줌)
6계층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데이터 표현이 상이한 응용 프로세스의 독립성을 제공하고 암호화 함
코드 간의 번역을 담당하여 사용자 시스템에서 데이터의 형식상 차이를 다루는 부담을 응용 계층으로부터 덜어 줌
MIME 인코딩이나 암호화 등의 동작이 이 계층에서 이루어짐
-> 사용자의 명령어를 완성및 결과 표현. 포장/압축/암호화
7계층 - 응용 계층(Applicaation Layer)
최종 목적지로서 HTTP, FTP, SMTP, POP3, IMAP, Telnet 등과 같은 프로토콜
해당 통신 패킷들은 방금 나열한 프로토콜에 의해 모두 처리되며 우리가 사용하는 브라우저나, 메일 프로그램은 프로토콜을 보다 쉽게 사용하게 해주는 응용프로그램
한마디로 모든 통신의 양 끝단은 HTTP와 같은 프로토콜이지 응용프로그램이 아님
응용 프로세스와 직접 관계하여 일반적인 응용 서비스를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