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는 폰의 특성을 상속받으면서 걷기, 점프 등 보다 세밀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 주는 액터다.
먼저 컨텐츠 브라우저에서 blueprint class -> character를 선택 후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생성한다.
기본적으로 캐릭터의 몸에 해당하는 Capsule Component 안에 방향을 나타내는 arrow component와 몸을 나타내는 mesh가 존재한다. 충돌 등의 액션을 정의할 때 사용한다.
그리고 character movement 컴포넌트는 캐릭터의 이동을 제어한다.
character movement 컴포넌트를 선택하면 디테일 패널에서 다양한 이동 관련 프로퍼티들을 설정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가령 중력의 영향을 얼마나 받을 것인지, 이동하다가 멈출 때 마찰력은 어느 정도인지, 점프할 때의 속력은 얼마인지, 오를 수 있는 경사 or 높이는 무엇인지 등등, 많은 프로퍼티가 있다.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점프하도록 만들어 보고자 한다.
먼저 Event Graph로 이동하여 Space bar
노드를 생성한다. 이 노드는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또는 뗄 때 트리거를 발생시킨다.
Space bar 노드의 'Pressed' 핀에 jump
노드를 연결한다.
점프와 같은 기본적 움직임은 기본 노드로 내장되어 있다.
게임에 적용된 Game mode 클래스를 열고, Default Pawn Class
에서 방금 만든 캐릭터 클래스를 선택해 준다.
이후 게임을 시작해서 스페이스바를 눌러보면 캐릭터가 점프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