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Flow Control

kkado·2024년 1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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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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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ow control은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여 특정 구문을 반복하거나 게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Gate

gate

Gate는 말 그대로 '문' 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 노드의 output 핀에는 나갈 수 있는 '문' 이 있어 이 문이 열려 있으면 나갈 수 있고, 닫혀 있다면 나갈 수 없다고 이해하면 된다.
  • 문이 열려 있으면 Enter 핀이 트리거되면 바로 exit 핀이 트리거된다.
  • 만약 문이 닫혀 있다면 Enter 핀으로 트리거되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 Open 핀은 닫혀 있는 문을 다시 연다.
  • Close 핀은 문을 닫는다.
  • Toggle 핀은 문이 닫혀 있으면 열고, 열려 있으면 닫는다.

간단히 테스트해볼 수 있는 로직을 만들었다.

Open을 한 후에 Enter하면 Exit가 정상적으로 나오고, Close를 한 후에 Enter하면 Exit가 나오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Do N

do N은 N으로 지정된 횟수만큼만 문을 열어 둔다. 만약 N만큼 Enter되었다면 Reset하기 전에는 Enter 되어도 Exit이 트리거되지 않는다. 그리고 현재 횟수가 얼마인지 Counter 변수를 꺼내 사용함으로써 확인할 수 있다.

여러 번 눌러도 6번 이상 Exit 되지 않는다.


Do Once

do N에서 N 자리에 1이 들어간 것과 똑같이 기능한다.
한 번만 Exit되며 Reset해주기 전에는 Exit되지 않는다.
한가지 차이점이라면 시작 상황을 Closed 로 설정하여 먼저 Reset을 해주어야 하게끔 만들 수 있다는 점


Multigate

Multigate는 Do Once 게이트에서 아웃풋이 여러개인 경우이다.

  • Is Randomtrue이면 그때그때 랜덤한 아웃풋이 발생한다.
  • false이면 start index 부터 시작해서 한 바퀴를 돈다. 한 바퀴를 돌면 closed 된다. (기본값 : -1로 설정되어 있으면 out 0부터)
  • Looptrue 이면 한 바퀴를 돌아도 closed 되지 않고 계속 순회할 수 있다.

Flip-Flop

A와 B 핀이 번갈아 가면서 트리거된다.
is A 값을 이용할 수도 있다.


Sequence

여러 개의 아웃풋 핀이 순서대로 실행된다. 동시에 실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순서대로 실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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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 게임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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