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다니는 길을 'O', 장애물을 'X'로 나타낸 직사각형 격자 모양의 공원에서 로봇 강아지가 산책을 하려합니다. 산책은 로봇 강아지에 미리 입력된 명령에 따라 진행하며, 명령은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주어집니다.
예를 들어 "E 5"는 로봇 강아지가 현재 위치에서 동쪽으로 5칸 이동했다는 의미입니다. 로봇 강아지는 명령을 수행하기 전에 다음 두 가지를 먼저 확인합니다.
위 두 가지중 어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로봇 강아지는 해당 명령을 무시하고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공원의 가로 길이가 W, 세로 길이가 H라고 할 때, 공원의 좌측 상단의 좌표는 (0, 0), 우측 하단의 좌표는 (H - 1, W - 1) 입니다.
공원을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park
, 로봇 강아지가 수행할 명령이 담긴 문자열 배열 rout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로봇 강아지가 모든 명령을 수행 후 놓인 위치를 [세로 방향 좌표, 가로 방향 좌표] 순으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park | routes | result |
---|---|---|
["SOO","OOO","OOO"] | ["E 2","S 2","W 1"] | [2,1] |
["SOO","OXX","OOO"] | ["E 2","S 2","W 1"] | [0,1] |
["OSO","OOO","OXO","OOO"] | ["E 2","S 3","W 1"] | [0,0] |
const solution = (park, routes) => {
// park를 문자열로 치환하고 S의 index검색
const start = park.join('').indexOf('S')
// park 요소의 길이
const len = park[0].length;
// 이동을 시작할 위치 [ Y 축 , X 축 ]
let pos = [Math.floor(start / len), start % len]
// park의 마지막 요소(Y축)의 마지막 위치(Y축)은 [-1,-1]로 리턴
if (pos[0] === park.length && pos[1] === len) return [-1, -1]
routes.map((v) => {
// [방향, 거리]
let arr = v.split(' ')
// 이동할 방향이 수직인지 확인
const vtc = arr[0] === 'N' || arr[0] === 'S';
// 방향이 위쪽(N)이나 왼쪽(W)인지 확인
const dir = arr[0] === 'N' || arr[0] === 'W' ? -1 : 1;
// 방향이 왼쪽과 위쪽이라면 거리를 음수로 변경해 반복문이 끝나면 pos에 더할 값으로 변경
arr[1] = arr[0] === 'N' || arr[0] === 'W' ? Number(-arr[1]) : +arr[1]
// 이동할 거리만큼 반복
for (let a = 1; a <= Math.abs(arr[1]); a++) {
// 이동할 방향이 수직이라면 한칸 이동한 X축 = park[현제 위치 + 한칸이동 * 방향이 N,W 라면 -1 아니라면 1]
// 수직이 아니라면 현제 있는 X축 = park[pos[0]]
const check = vtc ? park[pos[0] + a * dir] : park[pos[0]]
// 방향이 수직인 경우 이동후 값이 undefined 이거나 이동후 Y축이 "X"라면 반복문 중지
if (!check || check[pos[1]] === 'X') return
// (방향이 수직인가 ? X축의 pos[1]번째는 값이 있는가 : (X축의 pos[1] 번째위치에서 이동했을때 값이 있는가? || 이동했을때 값이 X인가? ))
if ((vtc ? !check[pos[1]] : (!check[pos[1] + a * dir] || check[pos[1] + a * dir] === 'X'))) return;
}
// 이동 방향이 수직이라면 pos[0](Y축)에 이동한 거리 를 더해줍니다
// 방향이 수평이라면 pos[1](X축)에 이동한 거리 를 더해줍니다
vtc ? pos[0] += arr[1] : pos[1] += arr[1]
})
return pos;
}
// N = Up
// S = Down
// W = Left
// E = 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