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클래스명.필드.메소드
- 패키지 : java.lang
- 클래스 : System
- 필드 : out
- 메소드 : println();
- 예외 규칙
java.lang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들은 패키지를 생략할 수 있다.
- java.util 패키지의 Date 클래스
import java.util.Date;
import java.util.Date; public class classnaming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ava.lang.System.out.println("hello"); } }
- 나중에는 Date으로만 사용할 수 있다.
클래스 (Class)
접근제한자 class 클래스명
→ public class Car객체 (Object)
카메라
책
컴퓨터
자동차
사람
등...객체 생성 방법
일반적으로 new 키워드를 이용해서 생성
클래스명 객체(변수명) = new 클래스명();
→ Date now = new Date();
객체는 메모리를 할당 받아 물리적으로 존재하게 되는 인스턴스화(Instantiate) 과정을 거치는데 이런 이유로 객체를 인스턴스(Instance)라고도 한다.
객체는 클래스를 데이터타입으로 가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객체를 생성한 뒤 해당 객체를 이용해서 클래스에 만들어 둔 필드나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다.
public static 리턴타입(자료형 or void) 메소드명() {
실행문;
return; // 리턴타입이 void이면 return 없음.
}
- 클래스를 이용해서 호출
System.out.println()
System.currentTimeMillis()
System.nanoTime()
Math.random()
- 객체를 만들어서 호출
// 클래스 String, 객체 str
String str = new String("Hello");
str.equals("Hello")
// 클래스 Date, 객체 now
Date now = new Date();
now.getMonth()
// 클래스 StringBuilder, 객체 sb
StringBuilder sb = new StringBuilder();
sb.append()
# 쉽게 생각하면 붕어빵을 만들어 내는 틀이 클래스이고, 붕어빵이 객체이다.
필요할 때 찾아서 쓸 수 있도록 모듈화 되어 제공되는 프로그램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함수, 데이터)을 모아 놓은 집합체이다.
import java.패키지.모듈;
- java.lang : 기본적으로 필요한 자료형, 예외처리 등 (ex. String : 문자열)
- java.util : 날짜처리, 난수 발생 등 (ex. Random : 난수)
- java.io : 파일 입출력 (ex. FileputStream : 파일 읽어오기)
- java.sql : 데이터베이스 (ex. Connection : DBMS와 연결)
- java.net : 네트워크 (ex. Socket : 소켓통신)
- java.awt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ex. Checkbox : 체크박스)
java.util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방법
import java.util.Date;
public class Ex01_d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ate now = new Date();
System.out.println(now); //Sun Jul 24 15:42:22 KST 2022
}
}
java.sql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방법
import java.sql.Date;
public class Ex02_dat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java.sql.Date 클래스
// 데이터베이스의 날짜 표시 방식에 맞춰 놓은 클래스
// Oracle 데이터베이스의 날짜 타입("/" , "-")과 매칭해서 사용
Date now = new Date(System.currentTimeMillis()); // timeStamp 값 넣어달라.
System.out.println(now); // 2022-07-2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