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5 가상화란?

최동민·2022년 11월 23일
0

가상화란?

클라우드를 구성하는 핵심 기술중 하나이다.

"단일 컴퓨터의 하드웨어 요소를 일적으로 가상 머신(VM)이라고 하는 다수의 가상 컴퓨터로 분할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술"


컴퓨터 관리자의 입장에서 빌드서버, 웹서버, 메일서버 각각의 컴퓨터의 점유율을 확인해보니 사용하지 않는 잉여자원이 남는다는 것.
그래서 이것을 통합하여 하나의 서버에 몰아넣게 되는 것. 비용 절약 및 리소스의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해진다.

배경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OS) : 시스템 하드웨어 자원과 소프트웨어 자원을 운영 관리하는 프로그램
    • Windows, Linux, MacOS, Android..
  • 특권 명령 (privileged instruction) : 시스템 요소들(메모리, 컴퓨터에 있는 하드웨어)과 소통할 수 있는 명령 - OS만 가능
    • OS는 특권명령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하나의 하드웨어 시스템당 하나밖에 돌아갈 수 없음
    • 일반 프로그램은 특권 명령이 필요 없기 때문에 많은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행 가능
  • 가상화가 나타나기 전 까지는 하나의 하드웨어 시스템은 하나의 OS만 실행이 가능했음
    • 즉 일반적인 컴퓨터처럼 직접 OS가 하드웨어에 설치된 상태(Bare-Metal: 가상화의 반대) 로만 운영 가능했었음

역사

  • 1세대
    모든게 프로그램이기에 굉장히 느리다.

  • 2세대
    하이퍼바이저를 통해 속도가 향상되었다. 하지만 모든걸 하이퍼바이저가 지원하지 않았기에 여전히 빠르진 않았다.

  • 3세대
    하드웨어가 직접 나서서 통신. 단계가 굉장히 간결해지며 거의 bare-metal 속도와 차이가 없어짐.
    앞으로 자주 접하게 될 HVM. 3세대 가상화를 뜻하는 용어임을 이해하면 되겠다.

가상화가 왜 중요할까?

앞으로 배우게 될 EC2는 컴퓨터를 빌려주는 서비스인데, 이는 미리 구성된 서버에서 가상화를 통해 할당해주는 것이다. 절대 컴퓨터를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 아님.
그렇기에 클라우드 환경과 가상화는 뗄레야 뗄 수가 없다. 가상화 없이는 클라우드 환경이 존재할 수 없다.

profile
코드를 두드리면 문이 열린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