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코틀린

송은혜·2022년 7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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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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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틀린은 2011년 7월 젯브레인에서 공개한 언어로, JVM에서 동작하는 크로스 플랫폼 오픈소스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2017년 구글 I/O에서 안드로이드 공식언어로 채택되었다.

코틀린은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모두 가능한 다중 패러다임 언어이고, 여러 환경에서 실행될 수 있는 멀티 플랫폼 언어이다.

자바와 완벽하게 호환되므로 자바 코드를 완전히 바꾸지 않고도 자바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멀리 플랫폼 언어인 코틀린

Kotlin+JVM

자바 가상 머신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자바 애플리케이션이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Kotlin+JavaScript

자바스크립트로 웹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자바스크립트를 활용해 데이터 베이스부터 서버, 클라이언트까지 다루는 풀스택 웹개발을 할 수 있다.

Kotlin+Native

LLVM 컴파일러를 이용하여 여러 플랫폼을 타깃으로 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다.

⇒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모두 구동하는 애틀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고 임베디드, IoT등을 타깃으로 한 애플리케이션도 제작할 수 있다.

💡 LLVM ?
멀티 플랫폼을 위한 중간 언어인 비트코드를 생성해, arm , x86, PowerPC등에서 실행할 수 있는 코드를 만드는 컴파일러용 도구.


코틀린의 장점

  1. 자료형 오류를 미리 잡을 수 있는 정적 언어이다.

    프로그램이 컴파일 될 때 자료형을 검사하여 확정하는 정적 언어로, 자료형 오류를 초기에 발견할 수 있어 프로그램의 안정성이 증가한다.

  2. 널 포인터 예외에 자유롭다.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자주 마주치는 것이 NullPointerException인데, 코틀린은 널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NPE(NullPointerException)에서 자유롭다. (널 포인터 예외가 발생하지 않는다.)

  3. 간결하고 효율적이다.

    여러가지 생략된 표현이 가능하므로 다른언어보다 비교적 간결하고 효율적인 코딩을 할 수 있다.

  4. 함수형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 모두 가능하다. (다중 패러다임 언어라고 한다.)

  5. 세미콜론을 생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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