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3055. 탈출

KwangYong·2022년 8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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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3055

풀이

  • 다음 1분 후에 물이 차 있을 예정인 곳에는 고슴도치가 방문하지 못한다.
  • 따라서 먼저 물을 BFS를 돌면서 depth(시간)을 따로 저장해둔다.
  • 그리고 고슴도치를 BFS 탐색하면서 물의 depth를 조건으로하는 4방탐색을 한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Arrays;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_3055_이광용  {
	private static Queue<int[]>  waterQ;
	private static Queue<int[]>  playerQ;
	private static int R;
	private static int C, sX, sY, eX, eY, ans;
	private static int[] dx = {0, 1, 0, -1};
	private static int[] dy = {1, 0, -1, 0};
	private static char[][] map;
	private static int[][] waterDepthMap;//물이 퍼지는 시간을 기록할 map
	private static boolean[][] isVisited;//BFS에서 방문체크할 배열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R][C];
		waterDepthMap = new int[R][C];
		for(int i = 0; i < R; i++) {
			//고슴도치 BFS탐색을 할 때, 물의 시간보다 작아야 방문할 수 있다.
			//따라서 물이 가지 않은 위치를 고슴도치가 방문할 수 있도록 MAX로 초기화 시켜둔다.
			for(int j = 0 ; j <C ; j++) {
				waterDepthMap[i][j] = Integer.MAX_VALUE;
			}
		}
		
		waterQ = new LinkedList<>();
		playerQ = new LinkedList<>();
		isVisited = new boolean[R][C];
		
		for(int i = 0; i < R; i++) {
			String s = br.readLine();
			for(int j = 0; j <C; j++) {
				map[i][j] = s.charAt(j);
				switch (map[i][j]) {
				case 'D': //목표위치 
					eX = i;
					eY = j;
					break;
				case '*': //물
					isVisited[i][j] = true; //bfs에서 방문표시는 방문 예정일 때 하므로 입력받을 때, 시작위치 방문 체크한다.
					waterQ.add(new int[] {i, j, 0}); //마지막 인자는 depth(분)
					break;
				case 'S': //고슴도치
					sX = i;
					sY = j;
					playerQ.add(new int[] {i, j, 0});
					map[i][j] = '.';//먼저 물의 BFS를 하게 되는데 고슴도치 시작위치 또한 갈 수 있는 곳이므로
					//빈 공간으로 표시해둔다.
					break;
				case 'X': //돌
					waterDepthMap[i][j] = 0; //돌은 고슴도치가 방문할 수 없으므로 0으로 바꿔놓는다.
					break;
				default:
					break;
				}
			}
		}
		waterBFS();
		playerBFS();
		if(ans == 0) System.out.println("KAKTUS");
		else System.out.println(ans);
	}

	private static void playerBFS() {
		isVisited = new boolean[R][C];//방문 배열 초기화
		isVisited[sX][sY] = true; //시작 위치 방문 체크
		while (!playerQ.isEmpty()) {
			int[] tmp = playerQ.peek();
			int tmpX = tmp[0];
			int tmpY = tmp[1];
			int tmpD = tmp[2];
			if(tmpX == eX && tmpY ==eY) {//목표 위치 도착
				ans = tmpD;
				break;
			}
			playerQ.poll();
			for(int i = 0; i <4; i++) {
				int nx = tmpX + dx[i];
				int ny = tmpY + dy[i];
				if(inRange(nx, ny) && !isVisited[nx][ny] 
						&& tmpD + 1 < waterDepthMap[nx][ny] && map[nx][ny] != 'X') {
					//waterDepthMap으로 물 위치를 피하고 map으로 돌의 위치를 피한다.
					isVisited[nx][ny] = true; //방문 예정일 때 방문체크
					playerQ.add(new int[] {nx, ny, tmpD + 1}); //시간 +1해서 큐에 삽입
				}
			}
		}
	}

	private static void waterBFS() {
		while (!waterQ.isEmpty()) {
			int[] tmp = waterQ.peek();
			int tmpX = tmp[0];
			int tmpY = tmp[1];
			int tmpD = tmp[2];
			waterQ.poll();
			waterDepthMap[tmpX][tmpY] = tmpD; //몇 분에 방문했는지 기록
			for(int i = 0; i <4; i++) {
				int nx = tmpX + dx[i];
				int ny = tmpY + dy[i];
				if(inRange(nx, ny) && !isVisited[nx][ny] && map[nx][ny] == '.') {
					isVisited[nx][ny] = true; //방문 예정일 때 방문체크
					waterQ.add(new int[] {nx, ny, tmpD + 1}); //시간 +1해서 큐에 삽입
				}
			}
		}
	}

	private static boolean inRange(int nx, int ny) {
		if(nx < 0 || nx >= R || ny < 0 || ny >= C) return false;
		else return tru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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