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백준 1406번 에디터

KwangYong·2021년 10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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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acmicpc.net/problem/1406

문제

한 줄로 된 간단한 에디터를 구현하려고 한다. 이 편집기는 영어 소문자만을 기록할 수 있는 편집기로, 최대 600,000글자까지 입력할 수 있다.
이 편집기에는 '커서'라는 것이 있는데, 커서는 문장의 맨 앞(첫 번째 문자의 왼쪽), 문장의 맨 뒤(마지막 문자의 오른쪽), 또는 문장 중간 임의의 곳(모든 연속된 두 문자 사이)에 위치할 수 있다. 즉 길이가 L인 문자열이 현재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으면, 커서가 위치할 수 있는 곳은 L+1가지 경우가 있다.
이 편집기가 지원하는 명령어는 다음과 같다.

  • L 커서를 왼쪽으로 한 칸 옮김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
  • D 커서를 오른쪽으로 한 칸 옮김 (커서가 문장의 맨 뒤이면 무시됨)
  • B 커서 왼쪽에 있는 문자를 삭제함 (커서가 문장의 맨 앞이면 무시됨)
    삭제로 인해 커서는 한 칸 왼쪽으로 이동한 것처럼 나타나지만, 실제로 커서의 오른쪽에 있던 문자는 그대로임
  • P $ $라는 문자를 커서 왼쪽에 추가함

초기에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는 문자열이 주어지고, 그 이후 입력한 명령어가 차례로 주어졌을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하고 난 후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는 문자열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단, 명령어가 수행되기 전에 커서는 문장의 맨 뒤에 위치하고 있다고 한다.

입력

첫째 줄에는 초기에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는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길이가 N이고, 영어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길이는 100,000을 넘지 않는다. 둘째 줄에는 입력할 명령어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M(1 ≤ M ≤ 500,000)이 주어진다. 셋째 줄부터 M개의 줄에 걸쳐 입력할 명령어가 순서대로 주어진다. 명령어는 위의 네 가지 중 하나의 형태로만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모든 명령어를 수행하고 난 후 편집기에 입력되어 있는 문자열을 출력한다.

풀이

 #include <iostream>
#include <list>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ios::sync_with_stdio(0);
	cin.tie(0);
	string s; 
	list<char> L;
 	cin >> s; 
	for (auto c : s) L.push_back(c);
	list<char>:: iterator curser = L.end();
	int n; 
	cin >> n; 
	while (n--) {
		char op;
		cin >> op; 
		if (op == 'L') {
			if (curser != L.begin()) {
				curser--;
			}
		}
		else if (op == 'D') {
			if (curser != L.end()) {
				curser++;
			}
		}
		else if (op == 'B') {
			if (curser != L.begin()) {
				//list의 erase는 해당 위치의 값을 제거하는데 문제에서 커서 왼쪽에 있는 문자를 삭제하라고 했으니 curser--;를 해줘야한다.
				curser--;
				// erase는 해당 위치를 삭제 후 다음 원소의 위치를 반환하기때문에 그 반환을 받아줘야한다.
				curser = L.erase(curser);
			}
		}
		else if (op == 'P') {
			char addChar;
			cin >> addChar;
			L.insert(curser, addChar);
		} 

	}
	for (auto a : L)
		cout << a; 
	

}

설명

연결리스트를 이용한 문제.
연결리스트의 iterator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리스트의 메소드가 어떤 위치를 액션하고 어떤 위치를 반환하는지 잘 알아둬야겠다.
insert(t, 값) : iterator t가 가리키는 곳 앞에 값을 삽입
erase(t)메소드는 t 위치의 값을 제거한 뒤 다음 원소의 값을 반환하니까 반드시 반환값을 받아줘야한다.


source: 바킹독 0x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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