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712 TIL Chapter 1. JAVA 시작, 변수(Variable)

최규연·2023년 7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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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클립스를 활용해 코딩을 시작하는 첫날이다.
주석,메인 메서드,간단한 연산를 배웠고 추가로 변수를 배웠다.

한줄 주석 (//) 과 범위 주석(/**/)은 코딩을 하고 그 코드를 RUN했을때 컴파일러는 2진수로 코드를 번역 후 JVM이 실행을 하는데 주석에 있는 부분은 컴파일러가 해석을 안하기 때문에 주로 코드 설명을 하기 위해 작성한다.

main method 란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메서드로서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grs) {

}

{} 실행 시키려는 코드는 중괄호 안에 작성해야한다.

자바의 연산은 사칙연산의 우선순위를 따르는데 예를 들어

System.out.println("10-5");
System.out.println(10-5);

이라고 코딩을 했을때 다른 점이라고 하면 "" 의 사용 유무이다. "" 안에 문자를 작성하면 단순한 문자열로 인식을 하고 "" 안에 작성하지 않은 코드는 숫자와 변수로 인식하기 때문에 결과 값은 10-5 와 5로 전혀 다른 결과값을 나타낸다.
만약 밑에 처럼 코딩을 진행한다면

System.out.println("1 + 2 + 3 = " + 1 + 2 + 3);

결과값은 1 + 2 + 3 = 123 으로 나오게 된다. 원하는 결과값은 1 + 2 + 3 = 6 이라는 결과값인데 그렇다면 이 코드를 수정하는 법은 무엇일까??

System.out.println("1 + 2 + 3 = " + (1 + 2 + 3));

정답은 = 수식 뒤에 소괄호 () 를 넣어서 사칙연산에서의 우선순위를 넣어주면 원하던 결과값이 나온다.

추가로 위 코딩에서 알 수 있는 정보가 하나 더 있는데 " + " 기호의 역할이다.
문자열 없이 숫자 + 숫자는 덧셈이 이루어지지만 문자열 + 숫자 혹은 문자열 + 문자열은 이어쓰기로 결과값이 나온다.
EX) 숫자 + 숫자 ( 1 + 1 의 결과값은 2 )
문자열 + 숫자 ( A + 1 의 결과값은 A1 )
문자열 + 문자열 ( A + B 의 결과값은 AB )

이어서 변수(Variable)에 대해 이야기 하겠다.
변수는 메모리RAM에 기록하는 공간으로 공간에 기록되는 값Date가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변수라고 하는데 저장되는 값의 형태나 크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변수는 여러 종류가 존재한다.

변수 사용시 장점
1. 코드의 길이가 감소한다.
2. 가독성이 증가해 코드를 읽기 편해진다.
3. 유지보수성이 증가해 차후 코드 수정이 간단해진다.
4. 재사용성 증가로 한번 만든 변수를 반복하여 사용이 가능해진다.

원주율을 사용해 원의 둘레, 넓이를 예시로 변수 사용 없이 코딩을 해보면 (원의 반지름은 3 으로 가정)

System.out.println(2 + 3.1451592653589793 * 3);
System.out.println(3.1451592653589793 * 3 * 3);

이렇게 원주율 3.14~ 를 수기로 적어야하기 때문에 오타의 가능성이나 원주율처럼 고정값이 아닌 긴 수의 코딩은 변수로 지정 후 코딩을 하게 되면 차후 위의 장점들을 알 수 있다.

double pi = 3.141592653589793; //원주율
int r = 3; //반지름 (radius)

System.out.println(2 * pi * r); // 원의 둘레
System.out.println(pi * r * r); // 원의 넓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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