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L Blocking 이란?

Bard·2022년 3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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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2 in A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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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개의 head of line(HOL) blocking

웹에서 HOL Blocking을 말할 때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HTTP에서의 HOL Blocking
  • TCP에서의 HOL Blocking

이 두 가지는 다른 것이므로 어떤 레이어에서의 이야기인지를 명시해야할 필요가 있다.


HTTP에서의 HOL Blocking

HTTP/1.1의 요청-응답 쌍은 항상 순서를 유지하고 동기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1개의 TCP 커넥션 상에서 3개의 이미지 (a.png, b.png, c.png)를 받는 경우, HTTP 리퀘스트는 다음과 같이 된다.

|---a.png---|
            |---b.png---|
                        |---c.png---|

하나의 요청이 처리되고 응답을 받은 후에 다음 요청을 보낸다.

이전의 요청이 처리되지 않았다면 그 다음 요청은 보낼 수 없다는 것이다.

만약 a.png의 요청이 막혀버리게 되면 b,c가 아무리 빨리 처리될 수 있더라도 전체적으로 느려지게 된다.

|------------a.png------------|
                              |-b.png-|
                                      |---c.png---|

이것이 바로 HTTP/1.1의 HOL Blocking이다.

HTTP/1.1pipelining이라는 사양은 (조건부로) 요청만 먼저 보내버리는 것으로, 이 문제를 회피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응답을 보낸 순서대로 무조건 받아야 하므로 a.png가 막혔을 경우에 생각보다 큰 효과를 보기 어렵다.


HTTP/2의 경우

HTTP/2의 경우 요청은 하나의 연결에서 병렬적으로 보내질 수 있다.

즉, a ~ c.png가 모두 병렬적으로 요청되고, 응답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a.png가 시간이 걸리는 처리에서도, b,c.png는 먼저 받아서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a.png------------|
|-b.png-|
|---c.png---|

따라서 HTTP/1.1에서의 HOL Blocking은 HTTP/2에서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HTTP/2는 접속의 Flow Control 과 중요한 자원의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Priority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세세한 제어가 가능하다.


TCP에서의 HOL Blocking

TCP에서의 HOL Blocking은 HTTP 요청/응답을 TCP 패킷 레벨로 바꾼 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TCP는 패킷을 전송할 때에, 전달을 보장하기 때문에 패킷이 손실되면 재전송하게 된다.

그리고 재전송이 발생하면 패킷의 순서가 역전되지 않도록 후속 패킷이 대기하게 된다.

즉, TCP 상에서 3개의 패킷을 보낼 때, 먼저 보낸 패킷에서 손실이 발생하면 뒤도 막히게 된다.

이것이 TCP에서의 HOL Blocking 이다.

예를 들어, HTTP/2로 다중화된 요청은 TCP에서는 단순한 패킷이므로 패킷이 막히면 전체가 지연되는 문제는 피할 수 없다.

오히려 1개의 TCP 커넥션으로 전부를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TCP를 사용할 때보다 영향이 클 수도 있다.

실제로 테스트를 통해 패킷 손실률이 2%일 때 (이는 끔찍한 네트워크 품질이다), HTTP/1 사용자가 오히려 더 나은 것으로 입증되었다.

그 이유는 HTTP/1이 보통 패킷을 분배하는 데 6개의 TCP 연결을 갖고 있어서 손실된 패킷이 없는 연결은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packet1----|xxx lost xxx|----packet1----|
                                             |-packet2-|
                                                       |--packet3--|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시도들

혼잡 제어 알고리즘 PRR과 BBR 사용

대부분의 TCP 구현에서는 CUBIC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이 알고리즘은 패킷이 손실될 때 혼잡 제어 창을 절반으로 줄이는 것을 감소시키는 PRR로 강화됐다.

그리고 훨씬 더 새로운 알고리즘인 BBR (Bottleneck Bandwidth and Roundtrip propagation time) 은 HTTP/2 연결에 대해 성능을 더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구글은 BBR을 적용 후 TCP 트래픽을 강화해서 전 세계 평균적으로 YouTube 네트워크 처리량을 평균 4 %, 일부 국가에서는 14 % 이상 개선했다고 한다.

이 후에 BBRv2 알고리즘도 발표되었고, Youtube에 적용이 되었다. 다음과 같은 개선이 있다고 한다.

  • Reduced queuing delays: RTTs lower than BBR v1 and CUBIC
  • Reduced packet loss: loss rates closer to CUBIC than BBR v1

QUIC 프로토콜의 제안

QUIC(Quick UDP Internet Connections)는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 TCP가 아닌 UDP위에서 자체적으로 재전송 제어 메커니즘을 구성한다.

그리고, 그 다중화는, 처음부터 패킷 레벨의 HOL Blocking이 발생하지 않도록 설계되고 있다.

|----packet1----|xxx lost xxx|----packet1----|
|-packet2-|
|--packet3--|

따라서 HTTP/3의 경우 두 HOL Blocking 문제가 모두 해결된다.

HTTP/3의 가장 큰 특징은 TCP/IP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레이어 프로토콜인 HTTPUCP 기반의 QUIC 위에 얹었다는 것이다.

이를 HTTP over QUIC라고 표현하고 줄여서 HQ라고 한다.

HTTP/2에 있는 프레임, 스트림, 메시지 구조와 기술들은 그대로 HTTP/3로 승계되었고, 명칭만 HQframe, QPACK 등으로 변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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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andering Caretaker

4개의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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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3월 29일

와 설명이 너무 친절해요!

1개의 답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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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4월 2일

이 글을 읽고 인터넷을 좀 더 빠르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