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객체 지향 핵심 - 추상 클래스, Template Method, final

WOOK JONG KIM·2022년 8월 31일
0

패캠_java&Spring

목록 보기
7/103
post-thumbnail

추상 클래스란?

  • 구현 코드 없이 메서드의 선언만 있는 추상 메서드(abstract method)를 포함한 클래스
  • 메서드 선언(declaration) : 반환타입, 메서드 이름, 매개변수로 구성
  • 메서드 정의(definition) : 메서드 구현(implementation)과 동일한 의미 구현부(body) 를 가짐 ({ })

예) int add(int x, int y); // 선언

int add(int x, int y){ } // 구현부가 있음, 추상 메서드 아님X
-> 필요 경우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사용 가능 하겠지 생각?

  • abstract 예약어를 사용
  • 추상 클래스는 new 할 수 없음 ( 인스턴스화 할 수 없음 )

  • 기울여 적혀있는 것은 추상 메서드!

  • 추상클래스는 상속을 위해 만든 클래스이며 인스턴스화 할 수 없다

  • 다 구현되었다 하더라도 추상클래스라면 new 불가능!

추상 클래스 예시

// Computer.java

package ch09;

public abstract class Computer {
	// 구현 못할 것은 추상메서드로 두고 하위 클래스에게 책임 위임함! 
	public abstract void display();
	public abstract void typing();
	
	// 밑에 처럼 공통으로 쓸  메소드만 구현!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전원을 켭니다.");
	}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전원을 끕니다. ");
		
	}
}
// Desktop.java

package ch09;

public class Desktop extends Computer {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Desktop display");
		
	}

	@Override
	public void typing() {
		System.out.println("Desktop typing");
		
	}

	@Override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Desktop turnOff");
	}
	
}
// Notebook.java

package ch09;

public abstract class Notebook  extends Computer{
	
	// 한개 구현 안하더라도 abstract
	@Override
	public void typing() {
		System.out.println("Note book typing");
		
	}


}
// MynoteBook.java

package ch09;

public class MyNoteBook extends Notebook{

	@Override
	public void display() {
		System.out.println("MyNoteBook display");		
	}
}
package ch09;

public class Compute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mputer computer= new Desktop();
			computer.display();
			computer.turnOff();
			
			Notebook myNote = new MyNoteBook();
	}

}
Desktop display
Desktop turnOff

Template Method

  • 추상 메서드구현된 메서드를 활용하여 코드의 흐름(시나리오)를 정의하는 메서드
  • final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게 함
  • 프레임워크에서 많이 사용되는 설계 패턴
  • 추상 클래스로 선언된 상위 클래스에서 템플릿 메서드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정의 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다르게 구현되어야 하는 부분은 추상 메서드로 선언하여 하위 클래스에서 구현 하도록 함

// car.java
package ch10;

public abstract class Car {
	
	public abstract void drive();
	public abstract void stop();
	
	public void startCar() {
		System.out.println("시동을 켭니다 ");
		
	}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시동을 끕니다. ");
		
	}
	
	final public void run() {
		// 이러한 시나리오 순서는 변하면 안되서 final로 선언, 즉 재 정의 못하게 끔. 
		// 필요한 기능  각각의 클래스에서 구현.
		startCar();
		drive();
		stop();
		turnOff();
	}
}
// Manualcar.java
package ch10;

public class ManualCar extends Car{

	@Override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사람이 운전합니다.");
		System.out.println("사람이 핸들을 조작합니다.");		
	}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브레이크를 밟아서 정지합니다.");		
	}

}
//AiCar.java

package ch10;

public class AICar extends Car {

	@Override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자율 주행을 합니다. ");
		System.out.println("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꿉니다. ");
		
	}

	@Override
	public void stop() {
		System.out.println("장애물 앞에서 스스로 멈춥니다. ");
	}

	
}
// Cartest.java

package ch10;

public class Car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 aiCar = new AICar();
		aiCar.run();
		
		Car mCar = new ManualCar();
		mCar.run();
	}

}

final

  • final 변수 : 값이 변경될 수 없는 상수
  • final 메서드 :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 할 수 없는 메서드
  • final 클래스 : 상속할 수 없는 클래스
public class Define {

	public static final int MIN = 1;
	public static final int MAX = 999999;
	public static final double PI = 3.14;
	public static final String GREETING = "Good Morning!";
	public static final int MATH_CODE = 1001;
	public static final int CHEMISTRY_CODE = 1002;
	
}

// static이여서 new 없이 바로 사용하는 것 볼 수 있음!
public class UsingDefin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Define.GREETING);
		System.out.println(Define.MIN);
		System.out.println(Define.MAX);
		System.out.println(Define.MATH_CODE);
		System.out.println(Define.CHEMISTRY_CODE);
		System.out.println("원주률은" + Define.PI + "입니다.");
	}

}
profile
Journey for Backend Developer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