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 중에서 자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고 다른 것과 식별 가능한 것
소프트웨어 세계에 구현할 대상
ex: ( 학생, 회원, 생산, 주문, 배송 )
절차 지향적 프로그래밍은 시간적 흐름에 따른 프로그래밍
유사한 특성의 객체들의 속성을 묶어 놓은 집합체
객체의 속성은 클래스의 멤버 변수(member variable)로 선언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Number;
String studentName;
int majorCode;
String majorName;
int grade;
}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
함수로 구현된 하나의 기능은 여러 곳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호출되어 사용될 수 있음
함수가 호출될 때 지역 변수들이 사용하는 메모리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
메서드를 구현함으로써 객체의 기능이 구현 됨
객체의 속성은 멤버 변수로, 객체의 기능은 메서드로 구현한다
객체를 소프트웨어에 실체화한 것
객체가 메모리에 할당되어 실제 사용될 때 인스턴스라 부름
new 키워드를 사용하여 인스턴스 생성
생성된 인스턴스가 할당 되는 곳
하나의 클래스로 부터 여러개의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각각 다른 메모리 주소를 가지게 됨
Heap에는 인스턴스 생성 시 사용된 클래스의 멤버변수들이 들어있겠지?
new 연산자를 통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반드시 호출이 되고 제일 먼저 실행되는 일종의 메소드
객체가 생성될 때 변수나 상수를 초기화 하거나 다른 초기화 기능을 수행하는 메서드를 호출 함
클래스에 생성자가 하나도 없는 경우 컴파일러가 생성자 코드를 넣어 줌(기본 생성자)
public Class_name(){}
public class Student {
public int studentNumber;
public String studentName;
public int grade;
public Student(int studentNumber, String studentName, int grade) {
this.studentNumber = studentNumber;
this.studentName = studentName;
this.grade = grade;
}
public String showStudentInfo() {
return studentName + "학생의 학번은 " + studentNumber + "이고, " + grade + "학년 입니다.";
}
}
같은 이름을 사용해서 메소드를 정의하는 것
메소드의 이름이 같고, 매개변수의 개수나 타입이 달라야 한다
리턴 값만 다른 것은 오버로딩 불가
클래스형으로 변수를 선언!!
// subject.java
package ch09;
public class Subject {
String subjectName;
int score;
int subjectID;
}
// Student.java
package ch09;
public class Student {
int studentID;
String studentName;
Subject korea;
Subject math;
public Student(int id, String name) {
studentID = id;
studentName = name;
korea = new Subject();
math = new Subject();
}
public void setKoreaSubject(String name, int score) {
korea.subjectName = name;
korea.score = score;
}
public void setMathSubject(String name, int score) {
math.subjectName = name;
math.score = score;
}
public void showStudentSocre() {
int total = korea.score + math.score;
System.out.println(studentName + " 학생의 총점은 " + total + "점 입니다." );
}
}
클래스 외부에서 클래스의 멤버 변수, 메서드, 생성자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지정하는 키워드
SET, GET 메소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외부로부터 변수값에 직접적으로 접근하는것을 막기 위해서다.
직접 접근하게 되어 값이 변하게 된다면 데이터 무결성이 깨질 수 있다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할 변수나 메서드를 private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
정보은닉 활용
꼭 필요한 정보와 기능만 외부에 오픈함
대부분의 멤버 변수와 메서드를 감추고 외부에 통합된 인터페이스만은 제공하여 일관된 기능을 구현 하게 함
package ch11;
public class MakeReport {
StringBuffer buffer = new StringBuffer();
private String line = "===========================================\n";
private String title = " 이름\t 주소 \t\t 전화번호 \n";
private void makeHeader()
{
buffer.append(line);
buffer.append(title);
buffer.append(line);
}
private void generateBody()
{
buffer.append("James \t");
buffer.append("Seoul Korea \t");
buffer.append("010-2222-3333\n");
buffer.append("Tomas \t");
buffer.append("NewYork US \t");
buffer.append("010-7777-0987\n");
}
private void makeFooter()
{
buffer.append(line);
}
public String getReport()
{
makeHeader();
generateBody();
makeFooter();
return buffer.toString();
}
}
getReport 메서드 자세히 보고 왜 이렇게 구현했을지도 생각하기!
public class TestRepor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keReport report = new MakeReport();
String builder = report.getReport();
System.out.println(builde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