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계란
-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를 안쓰는 프로젝트는 없다.
- 우리가 만든 코드에 외부에서 들어온 코드를 병합해야 한다.
- 외부 코드는 외부에서 만든 코드인데, 외부 시스템을 호출하거나 단순히 외부에서 만들어진 코드일 수 있다.
- 우리 코드와 외부 코드를 깔끔하게 통합시키기 위해 경계를 잘 지어야 한다.
2. 경계 짓기 (1) 우리 코드를 보호하기
캡슐화(Encapsulation)
예제 1. 나쁜 예
map<Sensor> sensors = new hashMap<sensor>();
Sensor s = sensors.get(sensorId);
- Map 인터페이스가 제공하는 clear 등 불필요한 기능이 노출된다.
- 외부 코드를 함부로 호출하면 sensor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고, 이는 의도와 벗어난다.
예제 2. 좋은 예
public class Sensors {
private Map sensors = new HashMap();
public Sensor getById(String id) {
return (Sensor) sensors.get(id);
}
}
- 캡슐화를 통해 Map을 감춘다.
- 원하는 기능만 공개할 수 있다.
- 적절한 경계로 우리 코드를 보호할 수 있다.
3. 경계 짓기 (2) 외부 코드와 호환하기
Adapter 패턴
- 외부 코드를 호출할 때, 우리가 정의한 인터페이스대로 호출하기 위해 사용하는 패턴
4. 외부 라이브러리 테스트하기 - Learning Test
Learning Test를 작성해 라이브러리를 테스트한다.
- 외부 코드를 배우고, 안정성도 미리 검증할 수 있다
- 학습 테스트는 이해도를 높인다
- 외부 코드의 버전이 변경됐을 때, 우리 코드와 호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실무에서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여유가 된다면 작성해 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