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리즘] 프로그래머스 - 점프와 순간이동

do_large·2021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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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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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설명

OO 연구소는 한 번에 K 칸을 앞으로 점프하거나, (현재까지 온 거리) x 2 에 해당하는 위치로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가진 아이언 슈트를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아이언 슈트는 건전지로 작동되는데, 순간이동을 하면 건전지 사용량이 줄지 않지만, 앞으로 K 칸을 점프하면 K 만큼의 건전지 사용량이 듭니다. 그러므로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이동할 때는 순간 이동을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는 아이언 슈트를 착용하고 거리가 N 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단, 건전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점프로 이동하는 것은 최소로 하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 구매자가 이동하려는 거리 N이 주어졌을 때, 사용해야 하는 건전지 사용량의 최솟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만들어 주세요.

예를 들어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려고 합니다.
아이언 슈트를 입고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는 경우의 수는 여러 가지입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5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바로 도착하지만, 건전지 사용량이 5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2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3 만큼 듭니다.
  • 처음 위치 0 에서 1 칸을 앞으로 점프한 다음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1) x 2에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2로 이동됩니다. 이때 다시 순간이동 하면 (현재까지 온 거리 : 2) x 2 만큼 이동할 수 있으므로 위치 4로 이동합니다. 이때 1 칸을 앞으로 점프하면 도착하므로 건전지 사용량이 2 만큼 듭니다.

위의 3가지 경우 거리가 5만큼 떨어져 있는 장소로 가기 위해서 3번째 경우가 건전지 사용량이 가장 적으므로 답은 2가 됩니다.


문제가 너무길다.
그런데 문제가 길기만 하지 어렵지는 않았다.

이 문제를 좀 단순하게 생각해보면
순간이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순간이동을 하고,
순간이동을 할 수 없는 상황이면 점프를 하면된다,

아래의 그림은 문제를 쉽게 이해하기위해 손으로 적어본건데,
0부터 시작하는게 아니라 입력받은 목표값으로 부터 값을 2로 나누면서 0에 다가간다.

왜 2로 나눴냐면 순간이동은 현재위치의 2배만큼 이동할 수 있기때문에 반으로 쪼개가면서 0에 접근하게 되면 최대한 순간이동을 많이 하고, 점프를 최소화 할 수 있을것같아서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n이 짝수면 그냥 n/2 상태에서 순간이동하면 된다.
하지만 n이 홀수이면 1만큼 뒤로 점프를 한 다음 (=== n에서 1 빼주기),
짝수로 만들어 다시 순간이동을 시작하면 된다.

(값들의 화살표방향은 값이 커지는 방향으로 되어있는데, 그냥 거꾸로 이해하면서 아래로 읽어나가면 이해하기 쉬울것이당)

n이 5000일때 배터리 사용량은 5이다.


아래는 내가 작성한 코드인데

생각보다 너무 간단했다!

function solution(n)
{
    let countBatteryUse = 1; // 처음 1칸은 무조건 가야하므로
  
    while(n > 1){
        if(n % 2 === 1) { countBatteryUse++ }
        n = parseInt(n / 2);       
    }
    return countBatteryU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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