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차 - JS기초 주간
Fact
이번주에 한 일
- JS강의 복습
- 야구게임 구현
- (IT공채 지원서작성...)
Feeling
느낌
- JS강의 - 사전학습과정에서 개념을 정리하고 간 터라 복습 진행할 필요를 느끼지 못함
- 야구게임 구현
- 분업하여 구현하기에는 기능의 개수가 너무 적어, 각자 야구게임을 직접 구현하기로 함
- 나 포함 3명의 팀원이 각 브랜치에 완성된 코드를 PR하는 방식으로 진행
Finding
배운 것, 얻은 것
- Git Fork-PR을 통한 소스 contribute방법
Future
배운 것을 향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
- Git Fork-PR을 통해 Git프로젝트의 팀원이 아니더라도 코드를 반영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며,
오픈소스 개발기여
에 적용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마무리하며..
JS의 ES란
- ES, ECMAScript는 JS의
표준사양
이다.
- 매년 업데이트되어 JS의 새로운 기능과 개선사항을 도입하며, ES5 ➡️ ES6때 가장 큰 변화가 있었다.
- 대표적으로
let
const
화살표함수
async/await
등이 있으며, 개발편의성과 관련한 내용이 가장 많았다.
ES5 vs ES6
- 변수선언 let/const
var a = "";
let a = "";
const b = "";
- 화살표 함수
function func() { }
const func = () => {}
- async/await
doSomething()
.then(result1 => doSomethingElse(result1))
.then(result2 => doAnotherThing(result2))
.then(result3 => doSomethingMore(result3))
const result1 = await doSomething();
const result2 = await doSomethingElse(result1);
const result3 = await doAnotherThing(result2);
- 번외
콜백지옥
- 콜백지옥은 비동기 처리 뒤에 실행할 콜백함수를 지나치게 남발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해치는 경우이다.
- 이러한 지옥은 가독성을 해치고 서비스의 유지보수성을 떨군다.
- 그러므로, 비동기 처리를 할때는 되도록
Promise를 이용한 then()
을 사용하거나 async/await
를 사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