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패턴 - 팩토리

김동하·2023년 2월 15일
0

디자인패턴

목록 보기
2/3

팩토리 패턴

  • 생성자 패턴 중 하나
  • 여러 class를 효율적으로 생성하도록 하는 패턴
  • 하나의 inteface를 통해 여러 object를 '공장'처럼 찍어냄. 즉, 동적 환경에 최적화됨
  • 팩토리 interface는 새로운 object를 생성/리턴하는 일을 위임하는 것

예제

shoe라는 class는 get을 수행하는 class다. 해당 class를 각 신발 브랜드 class에 extends 시킨다.

이제 데이터를 활용해 fatory를 만든다.

인자로 들어온 type에 해당하는 생성자를 리턴하는 ShoeFactory class다.

ShoeFactory의 생성자를 생성하고 create() 메서드를 호출 후 extends 했던 get 메서드를 통해 접근 가능하다.

팩토리 패턴은 순회하는 데이터에 적절한 패턴이다. 아래와 같이 map으로 열거가 가능하다.

  • factory class는 내부적으로 조건 로직이 있고 조건 로직에 따라 어떤 객체를 생성할지 결정한다.
  • 즉, class 간 의존도가 낮다.

출처 : 코딩문

profile
프론트엔드 개발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2월 16일

잘 읽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