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요구사항의 개념 및 특징
요구사항은 소프트웨어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과 정상적으로 운영되는데 필요한 제약조건 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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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은 소프트웨어 개발이나 유지 보수 과정에서 필요한 기준과 근거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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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은 개발하려는 소프트웨 어의 전반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므로 개발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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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이 제대로 정의되어야만 이를 토대로 이후 과정의 목표와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2. 요구사항의 유형
요구사항은 일반적으로 기술하는 내용에 따라 기능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과 비 기능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s)으로 구분한다.
기술 관점과 대상의 범위에 따라 시스템 요구사항(System requirements)과 사용자 요구사항(User requirements)으로 나눈다,
✅ 기능 요구사항(Functional requirements)
- 시스템이 무엇을 하는지, 어떤 기능을 하는지에 대한 사항
- 시스템의 입력이나 출력으로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지, 시스템이 어떤 데이터를 저장되거나 연산을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항
- 시스템이 반트 시 수행해야 하는 기능
- 사용자가 시스템을 통해 제공받기를 원하는 기능
✅ 비 기능 요구사항(Non-functional requirements)
- 시스템 장비 구성 요구사항: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의 시스템 장비구성에 대한요구사항
- 성능 요구사항: 처리 속도 및 시간, 처리랑, 동적 · 정적 적용량, 기용성 등 성능
에대한요구사항
-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다른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통신 인터페이스, 다른 시스템과의 정보 교환에 사용되는 표로토콜과의 연계도 포함하여 기술
- 데이터 요구사항: 초기 자료 구축 및 데이터 변환을 위한 대상, 방법, 보완이 필요한 데이터 등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
- 테스트 요구사항: 도입되는 장비의 성능 테스트(BMT)나 구축된 시스템이 제대로 운영되는지를 테스트하고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 요구사항
- 보안 요구사항: 시스템의 데이터 및 기능, 운영 접근을 통제하기 위한 요구사항
- 품질 요구사항: 관리가 필요한 품질 항목, 품질 평가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가용성, 정합성, 상호 호환성, 대응성, 신뢰성, 사용성, 유지관리성, 이식성, 확장성, 보안성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
- 가용성: 사용하고자 할 때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정도
- 정합성: 데이터의 값이 서로 모순 없이 일괄되게 일치하는 정도
- 상호 호환성: 다른 소프트웨어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정도
- 대응성: 발생한 상황에 대처하는 정도
- 이식성: 다양한 하드웨어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도록 쉽게 수정될 수 있는 정도
- 확장성: 규모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정도
- 제약사항: 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과 관련하여 사전에 파악된 기술, 표준, 업무, 법 · 제도 등의 제약조건
✅ 사용자 요구사항(User requirements)
- 사용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
- 사용자를 위한 것으로 친숙한 표현으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
✅ 시스템 요구사항(System requirements)
- 개발자 관점에서 본 시스템 전체가 사용자와 다른 시스템에 제공해야 할 요구사항
- 사용자 요구사항에 비해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용어로 표현
-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이라고도 한다.
3.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개발 대상에 대한 요구사항을 체계적으로 도출하고 분석한 후 결과를 명세서에 정리한 다음 마지막으로 이를 확인 및 검증하는 일련의 구조화된 활동
- 개발 프로세스가 진행되기 전에 개발 프로세스가 비즈니스 목적, 예산에 적합한 정보를 수집 평가한 보고서를 토대로 타당성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 요구사항 개발은 요구공학의 한 요소이다.
- 요구공학(Requirements Engineering)이란 무엇을 개발해야하는지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분석 및 관리하는 프로세스르르 연구하는 학문
4. 요구사항 도출(요구사항 수집)
요구사항 도출은 시스템, 사용자 그리고 시스템 개발에 관련된 사람들이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요구사항이 어디에 있는지, 어떻게 수집할 것인지를 식별하고 이해하는 과정
- 청취와 인터뷰, 설문, 브레인스토밍, 워크샵, 프로토타입핑, 유스케이스 등으로 도출한다.
5. 요구사항 분석
요구사항 분석은 개발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중 명확하지 않거나 모호하여 이해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하고 이를 걸러내기 위한 과정이다.
- 요구사항의 타당성을 조사하고 비용과 일정에 대한 제약을 설정
- 내용의 중복 혹은 통합되어야하는 경우 이를 중재하는 과정
- 소프트웨어 범위를 파악 및 주변환경이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이해
- 흐름도, 자료사전 등의 도구를 사용한다.
6. 요구사항 명세
요구사항 명세는 분석된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모델을 작성하고 문서화 하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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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화할 때는 기능 요구사항을 빠짐없이 완전하고 명확하게 기술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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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기능 요구사항은 필요한 것만 명확하게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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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우며, 개발자가 효과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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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과정에서 오류 확인이 나올 경우, 요구사항 정의서에서 추적이 가능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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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으로 작성을 위한 소단위 명세서가 사용될 수 있다.
6. 요구사항 확인(검증)
개발 자원을 요구사항에 할당하기 전에 명세서가 정확하고 완전하게 작성되었는지를 검토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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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가가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이해할 후 명세서를 작성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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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요구를 반영했는지, 서로 상충되는 요구사항은 없는지 등을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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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이 완료된 후 문제가 발견될 시 재작업 비용이 발생할 수 잇으므로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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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의 이해도, 일관성 그리고 기준에 맞는지, 누락된 기능이 없는지 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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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확인 문서는 이해관계자들이 검토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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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사항 정의 문서들에 대해 형상관리를 진행해야 한다.
- 형상관리(SCM): 소프트웨어의 개발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형상들의 변경 사항을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