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5England·2021년 10월 5일
0

협업과 통합

목록 보기
10/12
post-thumbnail

WHAT

명확한 이름 + 중복 줄이기 + 코드 정리 + α

WHY USE

  • 지뢰코드의 제거

    지뢰 코드

    • 흐름 파악이 어렵고
    • 도메인 맥략 표현이 안 되어
    • 동료에게 물어봐야 알 수 있는 코드
    • 동료 A : 그 코드 제가 만질게요.. 손 떼세요
  • 과거의 내가 짠 코드를 지금의 나, 동료가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궁극적 사용 이유 : "유지보수 시간의 단축" (코드 파악, 디버깅, 코드 리뷰, ... )

타당한 과정 != 클린한 결과

대다수 개발은 "기존의 기능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다.
나는 자연스럽게 기존의 코드에 새로운 코드를 추가해 나갔다.
"그러나 타당하다고 생각했던 기능 추가 코드 과정이 더티 코드가 될 가능성은 높다."

기능 추가 작업을 끝마친 내 코드를 살펴보자.

  • 하나의 기능 코드를 파악하기 위해 함수 이곳저곳 다녀왔습니다.
    • 하나의 목적을 가진 코드들은 응집되어 있어야 한다.
  • 비슷한 일을 하는, 비슷한 이름의 함수들이 여러 개네요.
    • 하나의 함수는 하나의 일을 해야 한다.
    • 비슷한 일을 수행하는 함수들끼린 함수명의 위계를 맞춰야 한다.
    • 함수명 위계 리팩토링
      handleQuestionSubmit
      handleMyExpertQuestionSubmit
      ⬇️
      handleNewExpertQuestionSubmit
      handleMyExpertQuestionSubmit

클린 코드 != 짧은 코드
클린 코드 == 원하는 로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코드

"즉, 자기소개를 하고 있는 코드가 클린 코드다."

클린 코드의 대표적인 세 가지 조건

  • 1 응집도 : 하나의 목적을 가진 코드를 응집

    • 로직 파악에 필요한 핵심 데이터세부 구현 나누기
    • ex) 선언적 프로그래밍
    • 반대는?
    • 명령형 프로그래밍이 나쁜 것이 아니다.
    • 상황을 봐가며 적절히 사용해야 하는 것
  • 2 단일 책임 : 1 Function has 1 task!

    • "약관 체크 후 팝업 -> 질문 제출 -> 연결전문가 질문 제출" 하는 함수의 함수명을 지어보시오 (150점)
  • 3 추상화 코드 파악에 필요한 만큼만 노출한다.

    • 주의사항 : 추상화 수준이 섞여있다면 코드 파악이 어려워진다.

기억하자, 클린 코드란 "로직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코드"다.




클린코드를 위하여

  • 리팩토링을 두려워마라
    • 기존 코드에 '코드 추가만' 계속하다가 유지보수 힘들어지는 것보다 오백배 낫다
  • 과정은 클린하지만 결과는 더티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 팀과 함께 공감대 형성하기
    • 클린 코드의 기준은 팀원들과 의논을 통해 맞춰 나가야 하는 것
  • 문서로 적어보기
    • 체계적인 리팩토링

출처 - 토스ㅣSLASH 21 - 실무에서 바로 쓰는 Frontend Clean Code




클린코드를 위한 6가지 팁

  1. 검색 가능한 코드
  2. 동사로 시작하는 함수명 + 하나의 동작을 하는 함수
  3. bool 값을 인자로 함수에 보내는 것 방지
    • if-else가 발생하는 것은 좋지 않음.
    • 함수는 하나의 동작만 하라 그랬잖아!
  4. 함수의 인자는 3개 이하가 적당
    • 그 이상은 클래스 사용 추천
  5. 축약어 쓰지 마세요.
  6. 처음부터 클린코드로 쓰는 것은 힘들다. 구현 후 클린코드로 다듬기.

출처 - 깨끗한 코드를 위한 5가지 팁

profile
한 눈에 보기 : https://velog.io/@dongwan999/LIST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