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1주차] 2024-10-23 DM: 앱 개발 용어 정리 1

DoyleHWorks·2024년 10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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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 Daily Mission
중학교 코딩선생님이 학생들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작성해보세요!


앱 개발 용어 정리 1

1. 변수를 저장할 때 어떤 단어를 쓰나요?

  • : var
    변수를 저장할 때는 var라는 키워드를 사용해요. 변수는 값을 바꿀 수 있는 상자 같은 거예요. 예를 들어, 게임에서 점수가 계속 변할 때, 이 점수를 저장하는 곳이 바로 변수예요.

2. 바꿀 수 없는 값을 저장할 때 쓰는 단어는?

  • : let
    반대로, 값이 절대 바뀌지 않게 하고 싶다면 let을 써요. 예를 들어, 태어난 해처럼 변하지 않는 정보를 저장할 때 let을 사용하는 거예요.

3. 함수를 만들 때 시작하는 단어는?

  • : func
    함수는 여러 동작을 하나로 묶은 거라고 보면 돼요. 이 함수를 만들 때는 func라는 단어로 시작해요. 예를 들어, 게임에서 캐릭터가 점프하는 기능을 만들 때 '점프' 함수를 만들 수 있겠죠?

4. 숫자나 글자를 여러 개 저장하는 리스트를 무엇이라고 하나요?

  • : 배열(Array)
    배열은 여러 개의 데이터를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는 리스트예요. 예를 들어, 여러분의 수업 시간표처럼 월, 화, 수, 목, 금에 대한 데이터를 배열에 넣을 수 있어요.

5. 값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을 때 쓰는 타입은 무엇인가요?

  • : 옵셔널(Optional)
    앱을 만들다 보면 어떤 값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을 때가 있어요. 이런 상황에서 옵셔널이라는 것을 써서, 값이 없을 경우에도 프로그램이 멈추지 않게 처리할 수 있어요.

6. 조건을 확인할 때 많이 쓰는 구문은 무엇인가요?

  • : if
    조건이 맞는지 확인할 때는 if 구문을 사용해요. 예를 들어, 게임에서 "점수가 100점 이상이면 보너스 제공!" 이런 식으로 조건을 걸 때 사용하는 거예요.

7. 클래스와 구조체 중, 복사할 때 값이 아니라 참조를 넘기는 것은?

  • : 클래스(Class)
    클래스는 복사할 때, 값을 그대로 복사하는 게 아니라 원본을 가리키는 방식이에요. 이걸 "참조"라고 해요. 하나의 클래스를 여러 곳에서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거죠.

8. 같은 동작을 여러 번 반복하려면 어떤 구문을 사용하나요?

  • : 반복문(Loop)
    반복문을 사용하면 같은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게임에서 적을 10번 나타나게 하고 싶을 때, 반복문을 쓰면 쉽게 해결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 forwhile을 사용해요.

9. 중복 없이 값들을 저장하는 컬렉션은 무엇인가요?

  • : 집합(Set)
    집합은 배열과 비슷한데, 중복된 값을 넣을 수 없다는 특징이 있어요. 예를 들어, 친구들 명단을 저장할 때 같은 이름이 두 번 들어가는 걸 막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아요.

10.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빠져나가는 구문은 무엇인가요?

  • : break
    break는 반복문이나 조건문 안에서 사용돼요. 어떤 조건이 만족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멈추고 빠져나오는 역할을 해요.

11. 코드를 간결하게 묶어서 다른 곳에 넘길 수 있는 기능을 뭐라고 하나요?

  • : 클로저(Closure)
    클로저는 코드를 묶어서 다른 곳으로 넘길 때 사용해요. 간단한 동작을 함수처럼 전달할 때 유용해요.

12. 클래스나 구조체에서 '규칙'을 정의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 프로토콜(Protocol)
    프로토콜은 '규칙'이나 '약속'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예를 들어, "모든 자동차는 바퀴가 4개여야 한다" 같은 규칙을 정의할 수 있어요.

13. 에러가 발생할 수 있을 때, 에러를 처리하는 구문은?

  • : do-catch
    프로그램에서 에러가 발생할 때, 멈추지 않고 그 상황을 잘 처리하는 방법이 필요해요. 그때 사용하는 게 do-catch예요. 에러가 나면 catch가 그 에러를 잡아서 처리해줘요.

14. 화면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하는 라이브러리는 무엇인가요?

  • : SwiftUI
    SwiftUI는 iOS 앱에서 화면을 디자인하고 만드는 데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예요. 코드를 적으면서 동시에 화면을 미리 볼 수 있어서 편리해요!

15. Swift에서 자동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주는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 : ARC (Automatic Reference Counting)
    앱을 만들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이걸 자동으로 관리해주는 시스템이 ARC예요. 덕분에 우리가 일일이 메모리를 신경 쓰지 않아도 앱이 잘 돌아가요.

16.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가져올 때 쓰는 단어는?

  • : super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자식 클래스가 가져다 쓸 때 super라는 단어를 사용해요. 부모님의 도움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돼요!

17. 모든 경우를 다루기 위해 'switch'문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는?

  • : default
    switch문은 여러 가지 경우에 따라 다른 동작을 하게 하는데, 모든 경우에 해당하지 않을 때 마지막으로 처리하는 것이 default예요. 일종의 안전망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18. 앱의 화면, 데이터, 제어를 나누는 설계 방식을 무엇이라 하나요?

  • : MVC (Model-View-Controller)
    MVC는 앱을 만들 때 구조를 나누는 방법이에요. 데이터를 다루는 부분(Model), 화면을 보여주는 부분(View), 그리고 이 둘을 연결해서 제어하는 부분(Controller)을 따로 구분해요.

19. 앱의 상태를 관리하는 기본 객체는 무엇인가요?

  • : UIApplication
    앱이 실행되면 UIApplication이라는 객체가 앱의 상태를 관리해요. 앱이 실행되는 동안 어떤 상태인지 관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20. 두 값이 같은지 비교할 때 사용하는 기호는?

  • : ==
    숫자나 글자가 같은지 비교할 때 ==를 사용해요. 예를 들어, "점수가 100점인가?"를 확인할 때 이 기호를 쓰면 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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