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cho-log) 스터디 1주차

허준기·2024년 2월 20일
1

초록스터디

목록 보기
1/4

저번학기부터 우리 학교 학술동아리 BCSD에 지원해서 6개월간의 비기너 과정을 거쳐 레귤러로 전환에 성공했다.

하지만 이 실력으로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았고 레귤러 전환에 성공한 인원들에게 초록 스터디를 해볼 기회가 있어서 참여하게 되었다.

6개월 동안 진행한 비기너 교육에서 springboot로 교육을 받고 회고 프로젝트 또한 springboot로 진행해서 처음 써보는 것은 아니었다. 그래도 아직 모르는 것이 많아서 열심히 참여해보기로 했다.

1주차 미션

그렇게 1주차가 시작되고 첫번째 미션을 받았다. 1주차 미션은 Spring MVC에 관한 미션이었다.

위의 3개에 자료에는 길지 않은 설명들이 적혀있다. 설명들은 한 번 읽고 넘어가고 학습 테스트를 진행했다.

학습 테스트

보통 나는 공부를 할 때 막히거나 궁금한 점들이 있으면 구글에 검색을 해서 찾아본다.
이 때 다른 사람들이 써 놓은 블로그 글들을 보고 참고해서 코드를 짜곤 했다. 공식문서라는 선택지도 있지만, 내가 원하는 내용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초록 스터디학습 테스트를 보면 어떠한 문제를 주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고해야할 공식문서 페이지를 참고자료로 제공해준다.

어떤 문제를 맞닥뜨렸을 때 검색을 하는데에 시간을 많이 쓰는데 이렇게 관련 자료를 그것도 공식문서로 제공해주니까 좋았다. 물론 영어라 읽기가 어렵긴 하지만 그래도 공식문서에 익숙해져야해서 좋았다.

이런식으로 여러개의 학습 테스트를 주고 그 테스트를 통과하는 방식으로 해당 키워드들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나는 이번 학습 테스트에서 Http Status Code를 반환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DeleteMapping("/members/{id}")
    public ResponseEntity<Void> delete(@PathVariable("id") Long id) {
        // TODO: url 상의 id 정보를 받아 member를 삭제한다.
        Member member = members.stream()
            .filter(it -> Objects.equals(it.getId(), id))
            .findFirst()
            .orElseThrow(RuntimeException::new);

        members.remove(member);

        return ResponseEntity.noContent().build();
    }

이런식으로 ResponseEntity.noContent().build()를 통해 상황에 맞는 Http Status Code를 반환해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웠다.

미션

학습 테스트를 진행하고 나면 주어지는 미션을 해결해야 한다.
이 미션들은 부담되지 않을 정도로 나뉘어져 있고, 앞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이다.
총 10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 1주차는 1,2,3,4단계만 진행한다.

주어지는 테스트 코드를 통과하면 미션통과이다.
RestAssured를 사용한 테스트 코드는 처음 봤다. RestAssuredHttp관련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테스트 라이브러리인데 나중에 써먹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thymeleaf를 통해 직접 페이지를 찍어보면서 눈에 보이는 작업을 해보는 것도 좋았다.
기존에 동아리 회고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데이터들만 보여서 아쉬웠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이 스터디는 html 코드를 제공해줘서 내가 짜는 코드들이 어떤 방식으로 보일 지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이 과정에서 @ControllerRestController의 차이도 공부했다.

리뷰

이렇게 테스트를 통과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페어리뷰어를 지정해줘서 소통할 기회를 만들어준다.
혼자 코드를 짜다보면 내가 짠 코드가 맞는지 생각이 들때가 많은데 이렇게 페어와는 함께 코드를 짜보면서, 리뷰어와는 코드에 대한 의견을 리뷰 형태로 주고 받으면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소감

이제 1주차가 지났는데 앞으로 남은 주차들이 얼마나 나를 성장시킬지 기대된다!
열심히 해보자

profile
나는 허준기

1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2월 20일

화이팅~!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