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cho-log) 스터디 2주차

허준기·2024년 3월 6일
0

초록스터디

목록 보기
2/4

2주차 미션

1주차가 종료되고 다음날부터 2주차가 시작됐다.
2주차 미션은 Spring JDBC에 관한 미션이었다.

h2 DB를 적용해서 진행했다

나는 동아리 비기너 과정에서 jdbc를 써 본 경험이 있었다. 깊게 배운정도는 아니고 jpa 내부에서 jdbctemplate이 돌아가니 어떤것인지 알아보는 정도로 경험해본 정도였다.

그 이후로 동아리 회고를 진행하면서는 jpa를 계속 써서 오랜만에 써보는 것이었다.

우선 처음으로 해야할 것은 h2 DB를 적용하는것이었다.
build.gradleh2의존성을 추가해주고 테이블을 만들어서 적용해줬다

그 후에는 1주차에 한것 처럼 데이터를 조회하는 메서드와 데이터를 추가/삭제하는 메서드를 구현해줬다.
코드에 대한 설명은 쓰지 않겠다.

미션을 진행하면서 SimpleJdbcInsertRowMapper 같은 개념들을 알게 되었고 직접 적용해서 코드를 짜볼 수 있었다.

리뷰

1주차에 말했듯이 우리 동아리는 이번에 새로 레귤러가 된 인원들끼리 페어를 만들고 기존 레귤러들을 리뷰어로 만들어 두고 코드리뷰를 한다.

이번에 진행을 하면서 가장 이슈? 였던 것은 DAORepository의 차이였다.
어떤 사람은 DAO로 코드를 짜고 어떤 사람은 Repository로 코드를 짰는데 이 차이점을 다들 궁금해했다.

DB 세상의 패러다임과 객체지향 세상의 패러다임이 있다. DB 세상은 id로 관리를 하고 객체지향 세상은 객체로 관리를 하는 차이가 있다고 한다. 여기서 DB 세상의 패러다임을 가진 것이 DAO이고 객체지향 세상의 패러다임을 가진 것이 Repository 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DAODB 쪽에 가깝고 Repository는 객체쪽에 가까운? 아직 확실하게 설명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

소감

이번에 진행하면서 jdbc가 어떻게 동작하는 지 알게 되었고 jpa를 쓴다고 sql 공부를 놓으면 안될 것 같다고 생각했다. sql 공부도 꾸준히 해야겠다..

profile
나는 허준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