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PR

허준기·2024년 3월 21일
2

BCSD

목록 보기
4/7

BCSD 레귤러로 전환되고 정말 바빠졌다
백엔드에 대해서 어느정도 깨달은줄 알았는데 어림도 없었다..
내가 알게 된 것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했고 공부를 하면 할수록 새로운 개념들이 나와서 공부를 해도해도 공부를 할 것들이 늘어나고 있다...

3학년이 제일 바쁘다고 들었는데 지금 3주차인데 4학년이 훨씬 힘든 것 같다.
졸작까지 병행하려고 해서 그럴수도
이번학기 12학점 듣기를 잘했다! 좀 더 들었으면 진짜 잠도 못잤을듯

아무튼 레귤러가 되고 온보딩 기간을 거치고 첫 임무가 주어졌다
지금 우리 동아리에서 운영하고 있는 KOIN에 대해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 Spring 3 에서 Springboot 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중인데 이들 중에서 이번에 전환된 인원들을 위해 비교적 간단한 이슈들을 모아놓았고 우리들은 그 중 하나를 붙잡아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게 되었다

나는 강의를 불러오는 기능을 마이그레이션 하게 되었다. Spring3에 대해서 잘 모르는데 크게 다르지는 않아서 그래도 어느정도 읽히기는 했다.

문제는 내가 옮겨야 하는 강의 기능에 대한 테이블이 마이그레이션 하는 쪽에 구현되어있지 않다는 점이었다...

여기서 1차로 뇌정지가 왔다
기존 Spring3에서는 Springboot와 다르게 구성되어 있어서 내가 DB를 직접 뜯어봐야 했다
어떻게 하는지 몰랐던 나는 다른 기존 레귤러들에게 물어보려고 했지만 뭔가 나도 이제 레귤러인데 이런것까지 물어보면 자존심? 상해서 내가 구글 드라이브 하나하나 뒤져가면서 접속 방법을 찾게 되었다
결국 찾게 되었고 나는 DB에 접속을 할 수 있었다!

이제 여기서 내가 옮겨야 하는 강의 기능에 대한 테이블을 찾아서 Entity 클래스를 만들어줬다

그리고 스웨거를 보면서 어떤 입력이 들어오면 어떤 출력이 나와야한다 는 것을 생각하면서 코드를 짰다. 어떻게 짰는지는 마지막에 Git PR 링크를 남겨놓겠다

열심히 기능을 구현하고 이제 PR을 날려야 하는데 내가 동작한 기능이 기존과 동일하게 굴러가는지 확인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 테스트를 작성했다.

우리 동아리는 이번에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인수 테스트를 이용하기로 했다.
이전의 나는 단위 테스트만 해봤는데 인수 테스트 는 기능 전체에 대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식이었다.
테스트 코드를 어떻게 짤지 고민하다가 다른 사람들이 짜 놓은 코드를 참고해서 내 테스트도 작성하게 되었다

이렇게 내 첫 PR을 완료하고 슬랙에 나의 소중한 첫 PR을 리뷰해 줄 사람을 구했다

준호와 선권이가 리뷰를 해주었는데 대부분 코딩 컨벤션에 관한 내용들이었다.

그 동안은 코드를 혼자 짜다보니 코딩 컨벤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이제는 다른 사람들도 보는 코드를 짜야 하니 코딩 컨벤션을 잘 지켜야겠다고 생각했다

리뷰를 받고 반영을 하는 과정을 계속 하다가 이제 더 이상 고칠점이 안보인다고 해서 머지를 했다!

내 손으로 직접 눌러보라고 했는데 뭔가 뿌듯함과 동시에 내가 만든 기능이 제대로 동작 안하면 어떡하나 라는 걱정이 들었다..

앞으로 코드를 짤 때 이런 생각을 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짜야할 것 같다

앞으로도 화이팅!!!!!

나의 첫 PR

https://github.com/BCSDLab/KOIN_API_V2/pull/192

profile
나는 허준기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21일

화이팅~~~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25일

술술 읽히네요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