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2년 버전 운영체제의 정의
1) 운영체제란, 하드웨어와 유저 간의 '인터페이스'이다.
2) 운영체제는 컴퓨터 자원(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공유하는 활동의 관리와 조정을 책임진다.
3) 운영체제는 컴퓨팅 어플리케이션들의 호스트로서 역할을 한다.
- 운영체제는 주인이고, 어플리케이션은 손님이 된다.
- 호스트로서, 게스트인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어플리케이션이 디테일을 알지 않고도, 운영체제가 디테일한 과정을 핸들링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이 쉽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4) 현재는 굉장히 다양한 기기들(테블릿, 자동차, 세탁기, 냉장고)에서 각각의 운영체제를 탑재하고 있다.
2. 현재버전 운영체제의 정의
1)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관리하고, 컴퓨터 프로그램(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공통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다.
-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은 보통 하드웨어 상에서 직접적으로 실행된다(어플리케이션은 운영체제의 개입을 받지 않고 directly 하드웨어를 사용하며 실행한다.) 그러나 필요에 따라서는 운영체제의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서비스를 요청하는 시스템 콜(system call)을 하기도 한다.
- 운영체제는 컴퓨터 하드웨어에 의해 인터럽트를 받기도 한다.
- 하드웨어가 운영체제에 요청하는 것은 "인터럽트", 어플리케이션에서 운영체제의 요청하는 건 "시스템콜"이라고 한다.
3) 운영체제는 핸드폰, 비디오 게임 콘솔, 웹 서버 등 장비들, 슈퍼컴퓨터 등을 비롯한 모든 '컴퓨터' 장치에서 포함된다.
3. 운영체제의 Market Share
1) 데스크탑, 노트북 등의 일반적 목적의 personal system OS
- MS 윈도우즈가 75% 이상 점유 중.
- MAC OS는 15% 점유, 리눅스가 2% 점유
2) 모바일 OS
- 구글 안드로이드 70-90%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기반 플랫폼)
- 애플 IOS 10-20%, 기타 1%
3) 서버와 슈퍼컴퓨팅 시스템 OS
- 리눅스가 지배적이다.
- UNIX 계열의 운영체제도 있긴 하지만 LINUX와 UNIX는 어떠한 면에서는 하나의 계열이다. 즉 LINUX와 UNIX가 고성능 장비 컴퓨터의 OS에서 사용되고 있다.
=> 운영체제에서의 공부할 케이스 스터디 모델의 대상은 linux, unix 기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