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05.02

yeseul·2024년 5월 2일

<TIL>

목록 보기
11/43

FACTS
이번 팀프로젝트에서는 영화상세페이지 리뷰작성기능을 맡았다. 대략적인 HTML 구조와 CSS 를 적용했는데, api로 데이터가 안넘어오는지 영화 포스터와 요약설명, 평점이 적용이 되질 않는다.
그래도 하단의 리뷰작성 폼은 잘 보여서 작성하기까지는 기능구현을했다. 작성된 리뷰를 배열에 넣고 시간순대로 아래부터 위로 정렬시키고, 버튼에 이벤트 걸어서 splice() 로 배열 요소를 삭제하려고 했다. 근데 생각해보니 key 값으로 삭제되는게 아니고 버튼만 누르면 삭제되니.. 배열이 아니라 객체에 비밀번호까지 입력을 받아서 넣는 방향으로 수정해야겠다.

깃 브랜치를 처음해보는데 Pull Request(PR)가 너무 생소해서 아직 적응중이다. 다행히 팀원분의 도움으로 충돌없이 초기 코드가 올라갔다. push, pull 하는 시간도 오전 10시와 오후 8시로 정했으니 체크아웃하고 작업한 부분은 내 브랜치에 commit 까지만 해놓으면 될것같다.

FEELINGS
확실히 팀프로젝트를 하면 git 사용을 많이하게된다. 저번 팀플때도 충돌때문에 난감했었는데, 이번에는 브랜치사용까지 하다보니 좀 더 헷갈린다. 다행히 전체적인 순서는 이해가 됐다! main 하나에서 푸쉬 풀 커밋 하는것보다 브랜치로 하는게 훨 ~ 씬 마음이 편하다 ㅎㅎ 얼른 익숙해져서 팀원분들이랑 코드리뷰도 주고받고싶다.
요즘 잠이 부족한지 낮시간에 너무 너무 졸려서 큰일이다. 강의를 우선적으로 들어야 이번 팀플때 활용할 수 있을거같아서 점심시간쯤 들었는데, 앞으로는 웬만해선 낮시간에는 코딩하거나 TIL 쓰는식으로 손가락이라도 계속 움직여야겠다. 강의는 밤에 듣는걸로!

FINDINGS
오늘도 '삭제', '수정' 기능구현에 꽂혀서 '비밀번호' 로 본인만 접근가능하게 하는 조건을 나중에 생각하게됐다. 그러다보니 처음부터 객체가 아닌 배열에 저장하는 방향으로 코드를 짠걸 알았다. 중심기능보다 조건이 걸린 세부기능을 먼저 생각해봐야겠다.
api로 받아올때 option에 key 값 필수! 그 코드가 쓰인곳에서도 또 작성해야한다. 다른js 파일에 있으면 import나 export 하고!

FUTURE
오늘 우여곡절끝에 PR, merge, comment 작성까지 해봤으니.. 이번 팀플 진행하는동안 pr 이용하는법을 확실히 배워야겠다. 한번에 하려고하지말고 차근차근해보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