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6 데일리 회고

천영석·2021년 2월 26일
0
post-thumbnail

Facts

  • 로또 미션 3단계를 구현했다.
  • 포수타를 들었다.
  • 우테코 수업을 들었다.

Feelings & Findings

로또 미션 3단계를 구현했다.

로또 미션 3단계는 수동으로 번호 입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요구 조건이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쉬울 것 같다고 생각을 했지만 생각보다 추가해야 할 기능이 많았다.
고민 사항으로는 수동 입력을 받을 때 만약 사용자가 3개를 수동 입력으로 하고 싶다고 했을 때, 3개를 입력할 수 있는 input을 띄워줘야 할지, 1개만 입력할 수 있는 input을 띄워줘야 할지 고민이었다.

결국, 1개를 입력할 수 있는 inputs를 띄워주었고, 추가를 할 때마다 count에서 1씩 줄여주는 방식을 택했다. 실제로 로또방에서 로또를 구매할 땐 3개 수동일 경우 3개의 로또 용지를 나눠주지만 웹사이트에서는 그렇게 input을 많이 보여주면 ui, ux상으로 좋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이것을 구현하다보니 count를 전역 변수로 할당해두고, 1씩 줄여주는 과정이 필요했는데 이것을 하기 위해서 컨트롤러를 class로 바꿔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왜냐하면 전역 변수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고, 이미 모델도 class이기 때문에 바꿔도 문제가 없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eventListener을 제외한 모든 메서드들이 private 메서드로 선언될 것이기 때문에 굳이 class가 필요한가? 라는 생각도 들어서 조금 어렵다.
아무래도 class에 대해서 조금 더 공부를 해봐야 할 것 같다.

그래도 inputs들의 validation을 검사하는 것과 기존에 사용하던 getCorrectNumbers 등 여러가지를 재사용할 수 있어서 코드가 그렇게 길어지지는 않았다.

포수타를 들었다.

금요일이라서 포수타를 하는 날이었다. 오늘 기억나는 것은 페어가 너무 잘해서 나처럼 자존감이 낮아진 사람에게 조언을 해주는 시간이 있었다.

따로 백엔드 수업에서 하던 강의를 프론트엔드에도 공유를 해주셨는데, 남들을 신경쓰지 말고 자신만의 스피드로 나아가라고 하셨다. 우테코에서 만약 TDD를 시킨다고 해도 내가 TDD를 할 실력이 아니거나 다른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무시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셨다. 왜냐하면 포비가 보기에는 이렇게 반란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더 성공한 것을 지금까지 경험으로 봤기 때문이라고 했다.

내 생각도 반란 기질이 있는 사람이 성공할 것 같다. 왜냐하면 시키는 것만 해서는 높은 위치까지 갈 수 없다고 생각하고, 그래서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있는 사람이 성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항상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키는 것에 대해 반란 기질을 가지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 같다. 난 지금까지 누군가 나에게 어떤 일을 시킬 때 가장 안정감을 느끼고 잘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누군가 나에게 일을 시킬 때 책임감을 느끼고, 내가 주도적으로 뭔가를 할 땐 책임감보다는 부담이 컸기 때문이다.
그래도 미래를 위해, 나의 발전을 위해서는 나만의 길을 찾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다.

우테코 수업을 들었다.

퀴즈를 풀었는데, 난 당연히 1등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1번 문제로 포코가 무슨 유형인지 맞추는 것이 나왔고, 몰라서 찍었는데 틀렸다. 거기에서부터 1등은 글렀다고 생각을 했다.. 뭔가 조금 아쉬웠다.

하지만 아쉬워할 필요가 없었던 것이 css position이 아닌 것을 고르라는 문제에서 얼타서 맞추지 못했다. 당연히 flex를 골랐어야 하는데, 핑계를 대자면 position이라는 것을 못보고 모두 다 css에서 사용하는 특성이라고 생각을 해서 문제가 잘못 나온 줄 알고 그냥 찍었다. 문제를 잘 읽어야 겠다.

나머지는 다맞췄는데 10등 안에도 못들어서 너무 아쉽다.😂😂 그래도 정말 재밌었다.

퀴즈를 풀고나서 피드백을 해주는 시간이 있었는데, 웹 표준을 정말 잘 지킨 크루를 보여줬다.
input type=number에서 min, max값을 정할 수 있었고, require도 가능했다. 게다가 aria-label도 있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자세히 알지 못해서 공부를 조금 더 해봐야 할 것 같다. 오늘은 친구들을 만나느라고 공부를 많이 하지 못했다...ㅠㅠㅠ

Plans

  • 매일 회고를 작성하면서 배웠던 것을 돌이켜보기
  • 새롭게 배운 것이 있으면 항상 기록해두기
  • 배운 것을 까먹지 않기
  • 크루들의 pr을 보면서 피드백 새겨듣기
profile
느려도 꾸준히 발전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