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WebRTC

두리두두·2023년 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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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C가 필요한 이유

(출처:노마드코더)

Http 프로토콜

  • 일반적으로 서버가 브라우저의 요청에 응답하고 나면 브라우저-서버 간 통신은 끝남!
  • 서버가 브라우저에 데이터를 보낼 수 있는건 오쥑(호쥑ㅎ) 브라우저가 요청을 보냈기 때문!!

Web Socket

  • 요청을 보내고 응답을 보내는 것과 달리 원하는 순간까지 통신이 열려있는 것!
  • 브라우저, 서버 둘 다 메시지를 보내고 받을 수 있음. 웹소켓에선 서버도 리퀘스트를 기다릴 필요 없음!!
  • 채팅방, 주식거래, 게임처럼 리얼타임 경험을 위해 만들어짐
  • 친구들과 직접 통신하는 건 아니고 모두 다 같은 웹소켓 서버에 접속해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기 때문에 서버 메모리 파워가 중요함!

Real Time Communication 대두

  • 서버를 거치지 않고, 브라우저 상에서 Peer 2 Peer로 통신이 가능한 프로토콜과 API

WebRTC 작동 플로우

1. signaling Server

  • 서버는 웹 브라우저 특정하기 위해서만 쓰임
  • P2P 통신 전에 이 브라우저가 나다 하고 정하기 위해..
  • TCP 사용 (WebRTC는 UDP)

TCP란?

UDP란?

2. P2P

  • Peer to Peer로 연동

3. Media Server (Kurento)

  • P2P인 webRTC를 고대로 쓸 때 한명의 스트리머에 백억명이 접속하면 그 스트리머의 서버는 빵 터질 것

  • 때문에 그 중간에서 미디어 스트림을 배포하는 서버 필요!

  • 추후 보완 피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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