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프로젝트에 임하는 자세

Kim Chioh·2021년 2월 21일
0
post-thumbnail
  • 위의 사진은 전형적인 팀프로젝트때 맞죠? 완전공감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들 팀프로젝트 잘하고 계신가요? 저는 정말 요즘 행복하답니다. 모두 정말 열심히 해주시거든요ㅜㅜ 진짜 팀쿱짱!!!!
    오늘은 거창한 얘기보다 팀프로젝트를 시작하기전, 그리고 중간쯤 지난 지금의 마음가짐과 경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합니다ㅎㅎ

시작전 그리고 첫 스타트

첫 프로젝트는 걱정했던 것 보다는 상당히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뿌듯) 저는 프로젝트 시작 전 학교일과 병행하게되는 사정상 팀원들에게 제가 참여할수있는 시간이 한정적임을 미리 말하며 저의 책임(파트)을 줄여 참여하고 다른 팀원들의 비중을 늘렸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고맙게도 팀원분들이 저의 사정을 이해해주었고, 제가 초반 파트에 많이 참여하여 모델링(키: 한아님, 참여:백엔드모두), 초기실제데이터 정리&quiz로직설계(혼자), 회원가입(with한아님), 장바구니(키:한아님 나:어시), 제품디테일뷰(키:나, 어시:한아님) 등 초반 참여에 집중하였고 다음주 하루정도 참여하지못하는 점을 만회해보려 노력했습니다.

‘팀’ 프로젝트

팀 프로젝트의 의미는 한 팀이되어 각자의 성장과 함께 팀의 목표를 함께 달성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혼자 튀는 송곳이 아닌, 팀 플레이어가 되는 것. 그 자체가 이미 사회에 발을 들이기 위한 연습을 하고 있는 것 아닐까요. (혼자 개발할 순 없으니까ㅎㅎ)

그래서 저희는 백엔드가 4명인 점을 활용해 2명씩 짝지어 ‘코드카타’식으로 한명이 키를 잡고 다른 한명이 설명하며 돌아가는 방법도 차용하고, 각자 역할을 분배해 진행하기도 하며 또한 코드리뷰도 진행하고 변수명도 같이 수정해나가는 등 영역을 침범하지 않는 선에서 팀으로 개발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각자 성장하는게 눈에 보일정도로요!

좋은 팀플레이어는 제가 대표라도 뽑고 싶은, 누구나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회사 생활을 하는데 있어서 일만큼 중요한 것이 ‘누구와’ 일하냐는 부분입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그래서 실력은 가장 먼저 키워나가야 할 부분입니다. 모델링에대한 지식(특히 manytomany관계, 장바구니), 뷰(로직), sms api연결, RESTful, http 통신, 파이썬, 데이터베이스, 쿼리문, 변수명 지정 등 벌써 많이 배우고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애자일 방식에 대한 이해, 목표에 맞는 전체적인 프로세스 조율, 자기 역할의 수행, 상황 대처능력은 팀 프로젝트에서 개발 능력 외에 포트폴리오에서 드러나지 않는 귀중한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 마무리하며:

팀이라는게 뭔지 느끼게해주는 팀을 만나 행복하게 프로젝트를 하고 있습니다. 어느누구하나 서로를 배려하지않는 사람이 없고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며 모두 열심히 노력하고 참여하는 (10시에 닫는 시간까지 한번도 먼저 간 적이없을정도) 우리 팀을 만난 게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팀 분위기가 최고로 화목한 우리팀 최고 ㅎㅎ 서로 다를때 웃으며 의견을 받아들이고 힘들때 격려해주고 같이 의지하며 이겨내고있는, Team COOP! 끝까지 다같이 잘 마무리해요!!

profile
Just do what to do

4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23일

즐거움이 느껴집니다 치오님
파이널까지 화이팅~!
완전 기대중
~~~😎

1개의 답글
comment-user-thumbnail
2021년 2월 23일

팀쿱이라 행복해요~~ 🥳 🥳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