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참(pycham) 인터프린터 생성 실패 오류 해결 _ 맥OS

Dev.Shinny·2022년 11월 8일
0

오류

여느 때처럼 파이썬을 하기 위해 파이참을 실행하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가하는데 이런 오류창을 만났다.

인터프린터의 생성 실패로 venv 파일도 생성되지 않았다.

해결 방법

Pycahm > Preferences > Python 인터프린터 > 인터프린터 추가 > 로컬 인터프린터 추가 (add) > 시스템 인터프린터 > 인터프린터 경로 설정.

본인의 파이썬 버전 확인하여 경로 설정 해주면 된다.

파이썬 경로 확인

finder로 직접 찾기

맥os의 경우 파이썬은 /usr/bin/... 에 저장되어 있다. usr파일은 숨겨져 있기 때문에 Finder에 바로 들어가면 볼 수 없다. 숨김 파일을 보려면 Finder을 열고 단축키 ⇧(shift)+⌘(cmd)+ . 을 누르면 숨겨진 파일이 보인다.

⇧(shift)+⌘(cmd)+ G를 눌러 원하는 경로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다.

터미널로 찾기

finder에서 직접 찾아도 되지만, 터미널에서 명령어를 이용해 찾는 방법도 존재한다.

which -a python3.8

위 명령어를 터미널에 입력하면 Python3.8이 저장된 경로를 보여준다. 복사해서 파이참에 경로를 입력하면 된다.

인터프린터 정리

오류를 해결하면서 인터프린터 추가를 여러번 했더니 같은 인터프린터가 (2),(3),...(5)까지 쌓여서 보기가 싫었다. 문제가 되던 인터프린터와 중복되는 인터프린터는 삭제를 해주었다.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인터프린터 설정에서 드롭 다운 버튼을 누르면 모두 표시가 보일 것이다. 이를 누르면 원하는 인터프린터를 삭제하고 인터프린터의 이름을 변경할 수도 있다.

WHY?

잘 사용하던 파이참이 갑자기 왜 바보가 된 걸까? 기존 프로젝트 패키지가 모두 날아가서 ㅡㅡ 패키지도 다시 다 다운받아야 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너무 킹받는다. 아무래도 맥 업데이트가 범인인 것 같다. 지난 새벽에 OS 업그레이드 한 거 빼곤 갑자기 파이참이 바보가 될 일은 없었다. 다행히 파이참을 사용한지 얼마 안됐고, 중요한 프로젝트도 없었기 때문에 그냥 새로운 지식 쌓았다 생각해야지 😚

profile
Hello I'm Shinny. A developer who try to enjoy the challeng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