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모델링 클래스 + 시퀀스 다이어그램

유동우·2023년 6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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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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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그램의 종류

  • 구조 다이어그램 : 클래스, 컴포넌트, 객체, 복합구조, 디플로이먼트, 패키지
  • 행동 다이어그램 : 액티비티, 유즈케이스, 스테이트 머신
  •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 시퀀스, 인터액션 오버뷰, 커뮤니케이션, 타이밍

클래스 다이어그램

  • 일반화 관계: 일반적인것에서 특화된것과의 관계를 나타냄 (보통 상속을 표현)
  • 실체화 관계: 인터페이스와 그것을 구현한것과의 관계
  • 연관 관계: 한 객체가 다른객체를 소유하거나 파라미터로 객체를 받아서 처리하는 관계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사용)하거나 참조할 때
    단방향 : '->' , 화살표의 대상은 자신을 가리키는 클래스의 존재여부를 모른다
    양방향 : '-' , 서로 연관이 있다
    
    	  Aggregation(집합) :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클래스는 남아있음 
     라이프사이클이 다르다
     분리가 되도록 독립적으로 동작된다
     약한 결합
     팩토리와 팩토리 애드온의 관계
    
    Composition(합성) : 메인 클래스가 삭제될 시 대상클래스도 같이 삭제된다
     라이프사이클이 같다
     분리가되면 의미가 없어진다
     강한 결합
     캐리어와 인터셉트의 관계
     화살표에 색깔 표기 되어있음
     
  • 의존 관계: 한 객체가 다른 객체를 소유하지는 않지만, 다른객체의 변경에 따라서 같이 변경을 해 주어야 한다.

클래스 다이어그램 심화

  • 연관(배열)
  • 연관(벡터, 링크 등)
  • 상속
  • 인터페이스
  • 추상클래스
  • 내부클래스
  • 익명 내부 클래스

시퀀스 다이어그램

  • 객체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모델링한다
  • 다이어그램의 수직방향이 시간의 흐름을 나타낸다
  • 객체들이 가져야하는 오퍼레이션과 속성을 구체적으로 정의해야한다.
  • 객체의 책임은 오퍼레이션으로 정의되며, 오퍼레이션을 위한 객체의 속성도 정의해야한다.

유즈케이스 실현

  •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에서는 시스템이 제공해야하는 서비스(기능)을 정의한다.
  • 유즈케이스 서비스(기능) 제공 순서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으로 설계한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각 유즈케이스별로 작성된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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