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o 앱 만들기

Dongwoo Joo·2023년 5월 9일
0

codestates bootcamp

목록 보기
37/48

학습 내용

To-do 앱 만들기

Section 3 과제로, 스스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활동을 했다.
난 단순하면서 실용성 있는 앱을 만들고 싶었다.

개요

내가 기획한 앱은 단순한 자기관리 앱이다.
To-do를 계획하고, 계획 달성률을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기능이 있다.

본질

이 앱의 본질은 무엇인가?
아래 PDCA 사이클을 통해 사용자 스스로 자신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PDCA 사이클
계획 수립 및 체크 -> 계획 달성률 확인 -> 고찰 및 개선(사용자 스스로)

고려사항

메인 기능은 3가지 까지.
기능 사용 시, 터치 3번 이하.

앱 구조

피그마 화면

주요 기능

Daily Plan

  • 당일 계획 수립
  • 메모 작성, 수정, 삭제, 체크 기능

Weekly Plan

  • 주간 목표 수립
  • 메모 작성, 수정, 삭제, 체크 기능
    (세부적인 계획보다는 목표에 가까움. Daily plan의 전체적 목표)
    (PERFORMANCE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앱 로직

사용자 흐름

내가 사용자라고 생각하고, 3개월 간의 사용 예시를 작성했다.

  1. WEEKLY GOAL을 세 가지 작성한다 - 주간 반복
  2. WEEKLY GOAL에 따른 Daily Plan을 작성한다 - 매일 반복
  3. 실행한 Daily Plan에 체크한다 - 매일 반복
  4. 주간 계획 달성률을 확인한다 - 4주 반복
  5. 월간 계획 달성률을 확인한다 - 3달 반복
  6. 분기 계획 달성률을 확인한다.

위와 같이 사용자는
매일 계획을 세우고, 체크로 당일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간, 월간, 분기의 계획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데이터 시각화는 사용자 스스로 계획 달성률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데이터 흐름

데이터 저장 및 계산 로직

  1. Daily plan에 체크된 계획/전체 계획 개수 = 계획 달성률(%)
    Daily PERFORMANCE 데이터로 저장된다.
  2. WEEK PERFORMANCE = 해당 WEEK의 Daily PERFORMANCE의 평균
  3. MONTH PERFORMANCE = 해당 MONTH의 WEEK PERFORMANCE의 평균

데이터 시각화

신호등으로 계획 달성률을 시각화했다.

  • 초록 PERFORMANCE(%) >= 80%
  • 노랑 80 > PERFORMANCE(%) > 30
  • 빨강 30 >= PERFORMANCE(%)

시행착오

어려웠던 점

짧은 시간 내에 로직을 생각해내는게 어려웠다.
피그마에서 메모 수정, 삭제 기능을 추가하는게 어려웠다.

아쉬운 점(더 구현하고 싶은 점)

나중에 생각난 아이디어인데,
퍼포먼스 컴포넌트에 그래프 아이콘을 넣어서,
아이콘 클릭 시 주간, 월간, 분기 그래프를 통해
사용자 누적 데이터를 보여주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MONTH, QUARTER 부분을 구현하지 못한게 아쉽다.

동료 피드백

모바일보다 스마트 와치에서 사용하면 실용성이 높을 것 같다는 조언을 받았다.
계획 달성률의 퍼센테이지에 배터리가 채워져있는 시각적 효과를 넣는 것을 조언 받았다.
이러한 간단한 앱은 스마트 워치가 더 실용성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용자들은 배터리가 채워져있는 UI 디자인을 이미 사용했기 때문에 이러한 UI에 대한 학습 효과 있어 사용자 경험에 효과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profile
pursue natur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