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네트워크 Chap1 Intro

Maru·2022년 10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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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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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 1 #1~21

What's the Internet

  • WAN으로 나갈 땐 router가 필요하다. (switch는 x)
  • switch는 LAN에서 사용한다.
  • 프로토콜 예시
    (L5) : HTML(web), streaming, Skype(표준아님)
    (L4) : TCP
    (L3) : ip
    (L2) : Ethernet, WiFi, 4G
  • RFC : 표준 문서
  • IETF : 표준 문서 만드는 기관 (L3 이상) (미국)
  • IEEE : L2 관리 (IEEE.802.WG < l2기술)
  • ITUT : L2 시그널링 관리 (유럽)

"Fun" Internet-connected devices

  • IOT (internet of things) : 작기 때문에 5G는 사용 불가능,
  • LP WAN : low power WAN

The Internet : service view

  • infrastructure
  • programming interface(소켓)를 제공

Protocal?

인간은 2-way handshaking으로 소통, 하지만 network는 3-way 소통을 한다.
=> data와 ACK을 함께 보낸다 (Piggyback)
=> 상대가 내 말을 잘 알아들었는지 확인하는 절차

protocal : 메세지의 format과 order, network entities(멀리 떨어져있는 machine의 같은 계층 sw 모듈 2개), action을 정의

Internet Structure

  • network edge
    1) host : client, server
    2) server : (in data center)

  • clouding computing
    : 서버를 빌려줌 (구글 클라우드, 알리바바, 아마존 aws, ms)

  • Server Farm : 2000년대 초, 회사 안 자체 서버를 구축(on-promise)해 서비스 하던 회사들이, 자신의 서버를 빌려주는 사업을 시작

Access Network

e2e path에서의 첫번째 ISP (WAN에 연결된 edge router에 연결)

  • LAN Tech : 이더넷, 와이파이, 셀룰러, xDSL, FTTx, HFC, FWA(5G)

  • edge router에 연결되는 방식

  • residential access net
  • institutional (회사, 학교)
  • mobile access net
  • WiFi vs 4G/5G
    1) WiFi : stational (로밍이 가능하긴 하다)
    2) 4G/5G : mobile (셀룰러 망)
    ** 둘 다 무선임

  • 중요하게 봐야하는 것

  • transmission rate
  • shared인지, dedicated인지
  • 보통 down링크가 up링크보다 BW가 크다

access networks의 3가지 타입

  • Residential network (ADSL/HFC)
  • Enterprise network(Ethernet/Wi-Fi)
  • Mobile network(3G,4G/LTE,5G)

1) DSL

이미 존재하는 전화선을 DSLAM(CO)에 연결, DSLAM이 PSTN과 Internet으로 분리시켜줌

  • 전화국(Co)에 가까울수록 빠름
  • DSL modem + splitter 필요
  • 이때 이 링크는 나 혼자 쓰는거다

2) HFC (cable-based-access)

coaxial cable 사용 (케이블 티비)

  • cable modem에 이더넷 연결
  • cable modem에서 splitter까진 동축으로 연결
  • 링크를 share한다는 것이 DSL과 다른 점
  • Co에 해당하는 CMTS (cable headend)에 연결

3) FTTH

집 안까지 fiber 연결한 것

  • AON : switched Ethernet : 파워 필요, point-to-point, switch필요, 빠르다
  • PON : passive Splitter : 파워 없어도 돼, point-to-multi point, link speed share해야함.

4) 광LAN 서비스

FTTB : fiber가 빌딩까지만 연결되어있고, 각 집까진 이더넷으로 연결

5) 5G for FWA(fixed wireless access)

5g를 집까지 끌어옴, 집 안에선 wifi

home nerwork

  • 라우터가 있다는 것은? : 여러 net이 존재한다는 뜻
  • 라우터에 포트가 4개면, sub 네트워크가 4개라는 뜻
  • private ip는 라우터가 나갈 때 public ip로 변환시켜준다.
  • Sub net : Ip address가 같다. 라우터 없이 통신이 가능하다.

Ethernet

굉장히 장수 프로토콜임, backword compability가 좋기 때문이다.

  • FE / GE 로 발전했음

Wireless access network - indoor

IEEE.802.11 / WLAN
wireless access point

  • standard : n, ac, ax, be
  • 듀얼 밴드
  • EHT : wifi-7

Wireless access network - outdoor

telco (cellular)로 제공된다. (2~5G까지)

  • 2G
  • 3G : slow internet, 화상채팅
  • 4G : 실시간 스트리밍
  • 5G : 자율주행, AR, VR
  • 6G : 완전자율주행, 저궤도위성(UAM), localization, 양자컴퓨터

Msg를 Packet으로 쪼개는 이유

1. 코어 네트워크에서의 딜리버리 efficiency가 좋아짐

  • loss로 인한 retransmission의 양을 줄임
  • 한 msg의 parrallel 딜리버리가 가능해 e2e delay가 줄어든다

2. multiple access LAN의 Delay를 줄인다

  • 최악의 latency를 줄인다.
  • 각 패킷이 서로 다른 path로 독립적으로 전달된다. (out-order)

Transmission Delay (sec)

L / R

Network Core

WAN (Tech : P.S / C.s / Cellular)

  • NSP : Net service provider
    (우리나라에서는 ISP와 거의 동일)

C.S

  • 딜레이 민감

FDM

: 한 유저가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BW, frequency)을 나눠 둠

  • full rate 사용 불가

Synchronous TDM

: 유저마다 사용할 수 있는 time을 나눠뒀음

  • full rate 사용 불가

  • 딜리버리 전 세팅하고 시작

  • header x

  • 중간 라우터에서 processing x

  • 버퍼 x

  • transmission x

  • 고정된 rate만 가능

P.S

App Layer의 msg를 packet으로 쪼갠다.

  • 각 packet은 full link capacity로 전달된다.

Statistical TDM

: 사용할 수 있는 time unit을 쪼개놨지만, 어느 시간에 누가 쓸지는 정해두지 않았음. 사용하려는 사람이 없다면 나 혼자 다 쓸 수 있음

  • full rate 사용 가능!

  • header 필요 (누가 쓸지 모르니까)

  • 라우터에서 헤더 프로세싱 필요

  • resource reservation x

  • 버퍼 o

  • 다양한 data rate o

P.S : store-and-forward

  • store 하는 이유 : 목적지 주소가 패킷 맨 앞 헤더에 있기에, L bit짜리 패킷이 라우터의 인풋 버퍼에 다 들어올 때 까지 기다려야한다.

  • Transmission delay : L-bit 패킷이 R rate 링크로 변환되는 시간

  • E2E transmission delay : { 패킷 수 + (hop -1) } * L/R

P.S : Queueing delay, loss

라우터의 output 버퍼에서 발생

  • 도착 속도 > transmission rate일 때 congestion 발생 (loss)

Routing vs Forwarding

라우팅

  • global한 액션
  • routing alg을 사용해 source-dest의 path를 미리 다 짜둠
  • routing alo를 이용해 RIB 테이블을 만들어두었고, RIB중 best만 모아둔 것이 포워딩 테이블이다.

포워딩

  • local한 액션
  • 도착한 패킷을 input버퍼에서 output버퍼로 switching한다.
  • 이때 loca forwarding table을 보고 결정한다.

P.S vs C.S

P.S

  • call setup x (simpler)
  • 자원 할당 x
  • full link rate o
  • resource sharing o
  • delay나 loss 발생 o
  • Queueing delay o
  • more users
  • bursty에 좋음
  • 다양한 BW 서비스 가능

C.S

  • call setup >> 콜셋업 딜레이 o
  • 자원 할당 o
  • Guaranteed 서비스
  • idle해도 resource dedicated
  • 동시 사용 가능 user 수 제한
  • 보장된 BW 제공
  • 고정된 BW만 서비스 가능

Internet structure

IXP (internet exchange point)

: ISP(NSP)끼리 연결

  • 우리나라엔 kt, sk, lg u+, kINX 4개 존재

: 트래픽 비슷한 ISP끼리 no pay로 서로 연결

POP

  • custom ISP가 연결가능한 provider ISP의 router가 모여있는 곳

multi-home

  • 여러가지 provider ISP와 연결되는 것

CPN (content provider network)

: 서비스와 컨텐츠를 end user와 가깝게 하기 위해 자기 own network를 가진다.

  • 목표 : upper-tier ISP와 가까워져서 payment 줄이기, get greater control of service
  • google, Meta

CDN (Content Delivery/Distribution Network)

CPN보다 더 많이 쓰임
reduce latency which content users feel by wisely locating caches (usually closer to users)

  • 캐시 역할을 해 퍼져있는 client들이 느끼는 latency를 줄이는 것이 목표

Tier-l ISP

  • Level 3, Sprint, AT&T, NTT, national&internationl coverage
  • 한국은 없다.

network performance metrics 3개

  1. delay
  2. loss
  3. throughput

How do loss and delay occure?

4가지 딜레이의 종류

1. processing delay

  • 헤더 보고 어디로 갈지 정해서 switching
  • L2에서 에러 체크
  • 겁나 작아서 무시 가능

2. queueing delay

  • output 버퍼에서 transmission 기다림
  • congestion level에 따라 달라짐

3. transmission delay

  • 변환, link capacity에 달림
  • L / R

4. propagation delay

  • 1 bit가 1 hop지나가는데 걸리는 시간
  • 빛의 속도
  • d / s

D_trans < D_prop

D_trans > D_prop

  • Link capacity가 중요하다

Packet Queueing Delay

T.I (traffic intensity) = La/R

  • a : arrival rate (초당 몇개의 패킷이 들어오는가)
    : T.I가 1에 가까울수록 큐잉 딜레이가 겁나 커진다.

Real Internet Delay & Loss 측정

  • traceroute 프로그램
  • TTL : time to live (패킷이 n홉 이상 못가게 함)
  • 한 홉 지날 때 마다 router가 TTL을 -1하고 포워딩한다. (고스트 트래픽 방지)
  • 이후 TTL이 0이 되면 패킷 버리고 ICMP를 보내준다.

Throughput

: sender -> receiver로 이동하는 bits/time unit

  • e2e path 중 가장 rate가 작은 link의 bps가 throughput을 정함
  • bottleneck link : throughput 정하는 링크
  • 변동되는 값이다.
  • transmission rate(link bps 고정)

Why Layering?

  • 서로 다른 계층끼리 독립적
  • 위배하는 경우가 있음
    ex) per-link(L2), e2e error recovery(L4)
    vs cross layer protocal
    : NAT(ip변환), UDP/TCP sokect id

5-layer Internet protocol

  1. app : FTP, SMTP, HTTP
  2. transport : TCP, UDP (둘 장점만 뽑아 만든 SCTP)
  3. network : IP, routing protocol
  4. link : 이더넷, 와이파이, PPP
  5. physical : bits on the wire

PDU

  1. message
  2. segment
  3. datagram
  4. frame
  1. port #
  2. src,dst ip주소, TTL
  3. 2계층 주소(MAC)
  • 프로세스 id(로컬) != 포트 넘버(글로벌)
    (port # 같아도 프로세스 아이디는 다를 수 있다.)

Network Security

Malware (악성코드)

1) virus : 기생해서 실행, 새용자 개입필요, 컴퓨터 내 공격

  • Spyware, Adwara

2) worm : 독자적 실행, 개입 필요 없음, 네트워크 공격
link bw 공격, server resource 공격
Dos : 한대가 공격
DDos : 여러대가 동시 공격

Dos : resource (server, bw)를 unavailable하게 만든다.
ex) TCP sync segment를 오지게 보내서

Packet Interception

1) Sniffing (wirecshark)

  • broadcast media (공유되는 이더넷, 무선)
  • 중간에 패킷을 가로채는 것

2) IP spoofing

  • send packet with false source address
  • man in the middle attack
  • 해결책 : TLS (TCP위에서 동작) : key exchange + encryption(암호화)
  • End-point authentication of messages 필요

3) Zero day attack
: 공개 후, 패치 전에 공격

Internet History

Internet Application History

  1. ('60)
  • Queueing theory
  • packet-switching
  • ARPAnet (최초 인터넷)
  1. ('70)
  • NCP가 분리됨 text-based
  • ALOHAnet (wireless 첫등장)
  • Cerf and Kahn
  • Ethernet 개발 at Xerox PARC
  1. ('80) Text-based applications
  • E-mail(SMTP), Telnet, FTP(파일전송), Newsgroup, NSTnet(연구망), TCP/IP, DNS
  1. ('90) Web-based applications
  • Web surfing, E-commerce, Searching 엔진
  1. ('00) Multimedia-based applications
  • VoIP, Video Conferencing, User generated video, Social Networking Service, Multi-player online game
  1. ('10) Location-based applications (<-- Ubiquity(편재) of Internet via 4G/5G)
  • Real-time services, Mobile payment service, Connected autonomous driving, (6G: Urban Aerial Mobility)

Residential network

  • xDSL(Digital Subscriber Line) exploits old telephone lines (Twisted pair copper wires)

  • Download speed of ADSL(Asymmetric Digital Subscriber Line) decreases when a distance from CO increases.

  • HFC exploits cable TV network which consists of coaxial cable and optical fiber cables.

  • FTTH (Fiber To The Home) uses optical fiber cables up to home to provide Gbps.

  • 광랜 서비스 = FTTB (Fiber To The Building) + Ethernet to Home

  • 5G FWA (Fixed Wireless Access) provides Gbps with less rollout costs and lower OPEX.

-- Transmission delay for transmitting a L-bit packet into a communication link whose transmission rate (bandwidth) is R = (L-bit)/(R bps) = L/R sec

chap 1 #22~44

  • Two Internet core networking technologies: Packet switching (P.S) and Circuit switching (C.S)

  • Do you explain the differences between P.S. and C.S?

  • Transmission delay for transmitting a L-bit packet over a R bps link = (L-bit)/(R bps) = L/R sec

  • Transmission delay for transmitting one message (=3 L-bit pkts) over a R bps link = 3 x (L/R) sec

  • End-to-end (e2e) delay to deliver one message (M) considering only transmission delay ( assuming all links on the e2e path are R bps and the packet size is L )
    = ( TransD(1pkt) x N_pkt ) + ( TransD(1pkt) x (N_hop - 1))
    = TransD(1pkt) x ( N_pkt + N_hop - 1)
    where TransD(1pkt)=Transmission delay for 1 pkt, L/R sec, N_pkt=Number of packets belonging to the same message(M), N_hop=Number of hops on the e2e path between source and destination hosts (N_hop=Number of routers on the end-to-end path + 1)

Basic operation of packing switching network : store and forward

  1. Store (L bits) in an input buffer
  2. checking the forwarding table to find the output link via which the packet will finally arrive at its destination computer.
    3.forwarding the L-bit packet to the output buffer of the output link
    may be waiting in the output buffer (this is queueing delay)
    4.transmitted ( L/R sec delay incurred for transmission )

Routing v.s. forwarding in the packet switching network

  1. Routing is to determine the e2e path from a source host to a destination host by exchanging control messages among routers.
  2. Forwarding is to switch a packet from an input port to an output port at ONE router using the forward table (Forwarding Information Base, FIB).

Internet structure: multi-tier hierarchy

  1. Two ways of connecting different networks (usually different ISPs): IXP and Peering
  2. What is Point of Presence (PoP)?
  3. What is the advantage of a multi-homed network?

Content Provider Network (CPN) or Content Delivery/Distribution Network (CDN)

  1. CPN and CDN are compatible, but CDN is more widely used.
  2. The goal of CDN is to reduce latency which content users feel by wisely locating caches (usually closer to users)

chap1 #44~65

1-hop delay (or nodal delay)

: processing delay --> queueing delay -> transmission delay --> propagation delay

e2e Delay

= Number of hop X 4 kinds of delays per hop

Queueing delay in an output queue can be estimated by an index called "Traffic Intensity (TI)"

  1. TI = (arrival rate into output queue) / (departing rate from output queue)
  2. As a value of IT gets closer to 1, queueing delay rapidly increases.

How to measure a real delay to a host (A).

  • Type "tracert (A's IP address)" on your Window system.
  • Type "traceroute (A's IP address)" on your Linux or Unix systems.
  • This command uses TTL(Time-To-Live) field in an IP header and ICMP (Internet Control Management Protocol) messages.

Can you define “Throughput”? How is “Throughput” different from “bandwidth” ?

  1. Throughput: amount of bits delivered between two end hosts over a specific period of time; it is a real-time measurement. (수업시간에 external link에 부과되는 데이터량이 증가하면 external link가 bottleneck 링크가 될 수 있다고 한 것이 real-time measurement를 의미함. 일시적인 부하는 괜찮으나 지속적으로 external link가 bottleneck 링크가 되면 외부 링크 증설이 필요할 수 있음.)
  2. Bandwidth: usually about link’s capacity (transmission rate, i.e., amount of bits transmitted (bit ---> signal) per second; it is not a real-time measurement. (고정값)
  3. Unit is bps (bits per second) for both. (둘 다 단위는 bps)
  4. Throughput is determined by a bottleneck link (real-time measurement) on an e2e path between two hosts.

Chap1. #66~끝

(Duty of the layer, PDU name, Address )

Application Layer

network application, message, N.A

Transport Layer:

process to Process communication, (TCP) segment, port number

Network Layer

e2e data delivery(routing), datagram or packet, IP address

1-hop data delivery, frame, MAC address

Physical Layer

bit transfer, N.A, N.A
※ N.A: Not Available

※ 4계층 TCP는 5계층의 message를 break-down하므로 TCP segment라고 명명하나, UDP는 break-down을 하지 않고 그대로 IP 에 내려 보내므로 UDP segment 라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3계층 PDU의 body에 있는 내용과 동일하다고 하여 UDP datagram 이라고 부릅니다.

Virus (Spyware, Adware) v.s. Worm (DDos) /

Sniffing (Wireshark)

Spoofing

  • Man-in-the middle attack
  • End-point authentication of messages

Zero-day attack

Internet Application History

  1. ('80) Text-based applications
  • E-mail, Telnet, FTP(파일전송), Newsgroup
  1. ('90) Web-based applications
  • Web surfing, E-commerce, Searching 엔진
  1. ('00) Multimedia-based applications
  • VoIP, Video Conferencing, User generated video, Social Networking Service, Multi-player online game
  1. ('10) Location-based applications (<-- Ubiquity(편재) of Internet via 4G/5G)
  • Real-time services, Mobile payment service, Connected autonomous driving, (6G: Urban Aerial Mobility)

퀴즈

  1. Packet switching 망에서 호스트가 한 개의 message를 작은 크기의 여러 packet으로 나눠 전송하는 이유를 설명한 것이 아닌것은?

정답) a. 어플리케이션 메세지를 하나의 라우터에서 전송할 때 발생하는 transmission delay를 줄이기 위해서

하나의 라우터에서 발생하는 transmission delay는 쪼개기 전이나 후나 똑같다. (결국 msg 하나를 보내는 건 똑같으니까) packet으로 쪼개서 보내면 end to end

  1. 다음 설명들 중 Vint Cerf가 설립한 internetworking의 4가지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것은?

정답) c.ISP들 간의 연결은 정치적이유에 의해 결정되어서는 안된다.

a. 라우터는 호스트가 전송한 패킷들에 관한 정보(예, 송신지/수신지 주소 등)를 유지하지 않는다. >> stateless router
b. 각 ISP의 자치권 (즉, 최소한의 변경으로 ISP 망 연결) 을 보장한다. >> minimalism,autonomy
d. 하나의 관리자에 의해 제어되지 않는다. >> decentralized control
e. end-host들이 요구하는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지 않는다. >> best effort

  1. True or False?

    (참) Packet switching을 지원하는 network 디바이스 (라우터)의 기본동작은 store-and-forward이다.
    이때 라우터가 L bit 패킷이 모두 들어올 때까지 기다린 후 (store) output port로 스위칭 (forward)하는 이유는 Packet switching 네트워크는 각 패킷이 목적지 호스트 (destination host)에 도달하기까지 경유하는 end-to-end path가 data delivery 이전에 설정되지 않아서이다.
    따라서, 각 라우터들은 목적지 주소 (destination IP address)를 읽고 output port를 결정해야하는데 이 목적지 주소가 L-bit 패킷 맨앞 해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1. Drag-and-Drop

    (1) 인터넷 구조는 여러 개의 ISP를 거쳐 연결되는 “multi-tier hierarchy” 구조를 가진다. 이때 최 상위에 있는 ISP를 [Tier-1 ISP] 라고 한다.
    (2) 네트워크에 발생한 문제 (포트/링크 손상 등)에 무관하게 서비스가 정상으로 유지될 때 해당 네트워크는 [Reliable]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말한다.
    (3) KT와 SKT에 이중으로 가입한 스타벅스는 결과적으로 두 개의 provider ISP에 가입된 customer ISP가 된다. 이렇게 두개 이상의 provider ISP에 가입한 customer ISP를 [Multi-homed] ISP 라고 한다.
    (4) Packet switching network에서 발생하는 propagation delay를 정의하면 [1bit가 한 홉 (1-hop)을 이동하는데 걸리는 시간] 이다.

  2. 빈칸 채우기

    인터넷에 사용되는 3계층 이상의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기관은 [IETF] 이며, 이 기관에서 작성된 표준 문서를 [RFC] 이라고 한다. 또한 2계층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기관은 [IEEE] 이다.

  3. 참거짓

    (참) 사용자들이 생성하는 데이터가 bursty 한 경우 packet switching이 circuit switching 보다 더 많은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다.

  4. 참거짓

    (거짓) TDM을 사용하는 circuit switching에서 전송되는 데이터는 중간에 라우팅을 하기 위해서 목적지 (destination)주소가 함께 전송된다.

    circuit switching은 데이터 전송 전에 이미 라우팅을 끝내기때문에 중간 노드에서 목적지 (destination)주소를 읽고 처리하는 (header process) 이 필요없다.

  5. 참거짓

    (참) 소프트웨어 출시된 후 patch가 나오기전에 취약점을 공격하는 malware를 zero day attack이라고 한다.

  6. 참거짓

    (참) 어떤 라우터의 output buffer에서 측정된 TI (Traffic Intensity)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예를 들어 0.9) 해당 라우터를 통과할 때 소요되는 queueing delay가 급격히 증가한다.

  7. 다음 중 ISP에 해당하지 않는 회사는?

    Huawei : Huawei 혹은 삼성전자는 manufacturer 이다.

    a. NTT docomo
    b. Huawei
    c. LGU+
    d. T-mobile
    e. Verizon
    f. T-mobile
    g. SK broadband
    h. Orange
    i. SKT
    j. China mobile
    k. Deutsche Telekom
    l. Sprint
    m. British Telecom
    n. KT
    o. Comcast
    p. AT&T

  8. 참거짓

    (거짓) Circuit switching을 구현하는 기술에는 FDM과 Statistical-TDM이 있는데, FDM과는 달리 Statistical-TDM은 한 명의 사용자가 링크 대역폭의 full rate 사용이 가능하다.

    FDM과 Synchronous-TDM이다.
    Synchronous-TDM 을 사용하는 경우라도 (각 user가 사용할 time unit이 이미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한 명의 사용자가 링크 대역폭의 full rate 사용는 것은 불가능하다.

  9. 순서

    (1) L개의 비트들이 A 포트의 input buffer에 저장된다.
    (2) --> 패킷의 헤더를 보고 목적지 주소로 보내기 위해 포워딩 테이블 검색
    (3) --> L-비트 패킷이 A에서 B로 스위칭된다.
    (4) --> L-비트 패킷이 B의 output buffer(queue)에서 한동안 저장된다. (queing delay)
    (5) --> L개의 비트가 signal로 변환(transmit) 된다.

  10. 참거짓

    (참) 위성통신 혹은 planet간의 통신에서는 transmission delay 보다 propagation delay가 더 크다.

  11. 참거짓

    (거짓) Packet switching과 circuit switching은 인터넷의 edge network에서 사용되는 기술이다.

    인터넷의 core network 에서 사용되는 대표 전송기술이다.

  12. 아래 빈칸에 들어갈 용어를 골라서 drag-and-drop으로 채우시오.

    인터넷 호스트 (client, server)를 core network과 연결된 첫번째 라우터 (Edge router)까지 연결해주는 네트워크를 [access network]라고하며, 이를 구현한 기술들 중,
    집까지 fiber optic 케이블을 설치하여 residual access network 속도를 높인 기술을 [FTTH] 라고 하는데, 각 가정까지 fiber optic을 설치하는 어려움으로 인해 집 주변(예를들어 아파스 관리사무소)까지만 광케이블을 연결하고 관리사무소부터 각 집은 Ethernet으로 연결하는 서비스를 [광LAN] 서비스라고 한다.
    또한, [HFC] 기술은 케이블 TV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 적용이 가능하며,
    [xDSL] 은 기존에 전화서비스를 제공하던 telco 회사에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이다.

  13. 참거짓

    (거짓) 2022년 현재 서울의 대부분 가정집은 ADSL 기술을 사용하여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하고있다.

    ADSL은 최대 24Mbps까지 지원하며 보다 속도가 빠른 VDSL을 사용하거나, 이후 등장한 FTTH 등으로 많이 대체되었다. 그러나 fiber optic을 설치하기 어려운 지역는 광랜 서비스가 제공되기도 한다.

  14. 참거짓

    (거짓) Packet switching 라우터에서 발생하는 주된 지연에 해당하는 queueing delay는 라우터의 input buffer에서 발생한다.

    • 라우터의 input buffer는 이전 라우터 (혹은 source host)가 전송한 L-bit packet을 모두 store하기위해 사용되며 이는 라우터의 switching (input port 에서 output port로 packet을 이동시키는) 속도가 빨라 input buffer에서 switching을 대기하는 지연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라우터의 queueing delay는 output buffer에서 transmission을 대기하면서 발생하는 지연을 의미하며 이는 output port에 연결된 link의 용량 (bandwidth) 및 해당 port로 전송되고자하는 실시간 트래픽의 쏠림 현상(congestion)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 지연이다.
  15. 참거짓

    (참) 버퍼에 데이터가 저장되는 속도가 버퍼에 저장된 데이터가 버퍼를 떠나는 속도 보다 작다면 buffer overflow로 인한 loss는 발생하지 않는다.

  16. 아래 각 문장은 네트워크(ISP) 들을 연결하는 기술들 중 하나를 설명하고 있다. 참이 되도록 하기위해 필요한 용어 혹은 문장을 아래에서 찾아 drag-and-drop 방식으로 빈칸을 채우시오.

(1) third-party 회사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이용해 다중의 ISP들이 함께 연결되는 방식을 [IXP (Internet Exchange Point] 라고 한다.
(2) 동일계층의 ISP들끼리 payment 없이 직접 연결되는 방식으로 두 ISP들 사이의 상호 주고받는 트래픽량이 유사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식을 [Peering]라고 한다.
(3) Customer ISP가 상의 provider ISP에 연결되는 지점으로 여러 라우터들이 모여있는 곳을 [PoP (Point-of-Presence)] 라고 한다.

  1. 참거짓

    (참) Packet switching 네트워크의 물리계층(layer 1)에서 서용되는 multiplexing 기술(다중 사용자가 한 개의 링크를 공유(sharing)하는 기술)은 TDM을 기반으로 한다.

  2. 참거짓

    (거짓) packet switching은 delay-sensitive 한 데이터 전송에 적합하게 설계되었다.

    packet switching의 대표 프로토콜인 IP 는 어떤 형태의 데이터 품질서비스(QoS)도 고려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IP는 best effort service를 지양한다고 말한다.

    • 참고로, TCP는 loss 만을 고려하여설계 되었다.
  3. 아래 각 문장은 Packet switching 망에서 패킷이 라우터를 경유할때 마다 발생하는 delay에 관한 설명이다. Drag-and-drop으로 빈칸을 채워 문장을 참으로 만드시오.

    Resource(link bandwidth) reservation을 하지 않기 때문에 중간노드(라우터)의 버퍼에서 대기할 때 발생하는 지연은 [Queueing] delay 이며,
    L-bit 패킷이 라우터의 input port에 모두 도착하여 2계층 프로토콜에 의해 처리된 후 3계층에서 IP 해더를 읽고 output port를 결정하는데 소요되는 지연은 [Processing] delay 라고 한다.
    또한 bit를 signal로 변환하는데 소요되는 지연은 [Transmission] delay 이다.

  4. 참거짓

    (거짓) ALOHA 네트워크는 ARPANET 이전에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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