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토어 앱 출시전 확인할 것들

악어·2022년 9월 28일
0

제작한 앱을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등록부터 검토까지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겪었는데,
후에 앱을 등록할때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여기에 기록해놓습니다.

1. 타겟층

앱 타겟층에 어린이 연령대가 포함되어있다면, 검토에 걸리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처음엔 아무생각없이 앱 타겟층 연령대에 모든 연령대를 포함시켰습니다. 저처럼 앱 출시 경험이 별로 없는 분이시라면, '내 앱은 모든 연령대에게 사랑받을 앱이니까' 모든 타겟층을 아우르려 하실겁니다.

하지만 이렇게 13세 미만의 '어린이'들이 대상에 포함될 경우 구글의 까다로운 검수를 받게 된다고 하네요.. 물론 이때문에 심사가 거절된다거나 하지는 않겠지만 검토 기간이 길어지니 썩 좋을건 없겠죠.

유아 / 어린이 층을 공략한 앱이 아니라면 이 연령층은 체크하지 않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2. 권한관련 정책확인

백그라운드 위치 권한 등 민감한 권한을 사용하는 앱이라면, 관련 정책을 상세하게 확인해보셔야합니다.

앱 검토 결과, 앱 출시가 거부된 첫번째 이유였습니다. 백그라운드 권한을 사용하면서, 구글 정책을 준수하지 않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분명 개발할때 위치권한관련 공식 문서도 여러번 확인했고, 필요한 곳에 위치권한을 잘 요청했다고 생각했는데 이런 위반사항이 떠 당황했습니다. 하지만 구글이 잘못 봤을리는 없고.. 결국 제가 허술했던 것이었지요.

https://developer.android.com/training/location/permissions?hl=ko&authuser=2

위링크에서 위치 관련 내용을 다시 훑어보던 도중, 제가 가볍게 읽고 넘긴 한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정책이라 해봤자 사용자 허가 받는 정도이겠거니.. 했지만 더 확실한 조치가 필요했던 것이었습니다.

결국 백그라운드에서의 위치가 그렇게 필수적인 앱은 아니었기에 백그라운드 위치권한을 삭제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조치했습니다.

3. 앱 액세스 계정 제공

로그인이 필요한 앱이라면, 테스트 계정을 만들어 검토자들이 로그인 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합니다.

로그인 기능을 도입한 앱 출시는 처음이었기에 테스트계정에 대한것도 이번에 처음 알았습니다.

저는 앱을 등록할때 테스트 계정을 잘 등록해놓았기에 로그인에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다른곳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ㅠ

로그인이 안된다는 거부 메일을 받고.. 첨부한 스크린샷을 확인해보니

아무래도 서버가 잠시 꺼져있던 사이에 검토를 하러 로그인하셨나봅니다ㅠㅠㅠ 어쩔수 없이 서버를 켜고 다시 검토요청을 보낼수밖에 없었어요. 저같이 바보같은 실수 하지 마시고 검토기간에는 서버운영에도 신경쓰셔요!

이상입니다.

앱등록때 해야하는 당연한 것들이 아니라 세세해서 신경쓰지 못할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만 적어봤어요. 다들 앱 출시하고 대박나세요~

profile
냅다 회사부터 세워버린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