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사용자 또는 응용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User Interface ( 편리성 )CUI ( Character user interface ) - 과거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 현재EUCI
OS의 기본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서에 의해 처리되는 사용자 프로그램으로 즉,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의미한다.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 등에 저장되어 있는 실행코드를 뜻하고,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프로그램 자체와
프로세스 제어 블록은 특정한 프로세스를 관리할 필요가 있는 정보를 포함하는 운영체제 커널의 자료구조이다. 즉, PCB는 운영체제가 프로세스를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운영체제가 프로세스 스케줄링을 위해 프로세스에 관한 모든 정보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PCB라고
Thread를 공부하기 앞서 process를 다시 살펴보면 프로세스는 단순히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다.이러한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데이터와 메모리 등의 자원 그리고 스레드로 구성된다.그러면 Thread는 무엇이냐하면,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는 주체
MultiThread란 무엇인가 ? 생각하기 전에 Thread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면 Thread는 프로세스 내에서 실제로 작업을 하는 주체를 의미하며, 프로세스란 큰 틀 안에 Code, Data, Heap, Thread가 존재하고, Thread 안에는 Stack이 존
Process Scheduling 은 다중 프로그래밍 운영 체제의 필수적인 부분이다.이러한 OS에서는 한 번에 둘 이상의 프로세스를 실행 가능 메모리에 로드할 수 있으며, 로드된 프로세스는 시간 다중화를 사용하여 CPU를 공유한다.프로세서 안에는 수많은 Process/
시작하기에 앞서 다중 프로그래밍이란, 동시에 메모리에 존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수를 의미한다.CPU Scheduling은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시스템의 여러 자원을 해당 프로세스에게 할당하는 작업을 의미한다.공정한 스케줄링처리량의 극대화응답시간 최소화
동기와 비동기를 나누는 관점은 처리해야 할 작업들을 어떠한 '흐름'으로 처리 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다.흐름 즉, 호출되는 함수의 작업 완료 여부를 신경쓰냐에 따라 함수 실행/리턴이 순차적인지 아닌지에 관점을 두고 있다.Synchronous( 동기 ) : 작업을 동시에
동시성 문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목차는 다음과 같다.Critical Section( 임계영역 )RaceConditionDeadlock( 교착상태 )Deadlock 발생 조건Deadlock 해결 방법Critical Section( 임계영역 ) : 둘 이상의 프로세
Memory Management는 기본 메모리를 처리하거나 관리하고 실행 중에 주 메모리와 디스크 간에 프로세스를 앞뒤로 이동하는 운영체제의 기능이다.각각의 프로세스는 독립된 메모리 공간을 갖고, 운영체제 혹은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 공간에 접근할 수 없는 제한이 걸려
Virtual Memory는 가상메모리라 불리며, 물리적 메모리 크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나온 기술이다.프로세스를 실행할 때, 실행에 필요한 일부만 메모리에 로드하고 나머지는 디스크에 두는 것이다.결과적으로 메모리에 작은 양의 주소 공간만 있으면 충분히 프로세스를
목차FIFO (First In First Out)Optimal Page ReplacementLRU (Least Recently Used)LFU (Least Frequently Used)MFU (Most Frequently Used)Demand Paging에서 특정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