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 럭키 스트레이트

연성·2020년 9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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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18406. 럭키스트레이트

백준에도 똑같은 문제가 있는 문제였다.
백준에 같은 문제 있으면 타자 안 쳐도 돼서 너무 좋다.

1. 문제

어떤 게임의 아웃복서 캐릭터에게는 럭키 스트레이트라는 기술이 존재한다. 이 기술은 매우 강력한 대신에 항상 사용할 수는 없으며, 현재 게임 내에서 점수가 특정 조건을 만족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특정 조건이란 현재 캐릭터의 점수를 N이라고 할 때 점수 N을 자릿수를 기준으로 반으로 나누어 왼쪽 부분의 각 자릿수의 합과 오른쪽 부분의 각 자릿수의 합을 더한 값이 동일한 상황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현재 점수가 123,402라면 왼쪽 부분의 각 자릿수의 합은 1+2+3, 오른쪽 부분의 각 자릿수의 합은 4+0+2이므로 두 합이 6으로 동일하여 럭키 스트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점수 N이 주어졌을 때, 럭키 스트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인지 아닌지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럭키 스트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LUCKY"를, 사용할 수 없다면 "READY"라는 단어를 출력한다. 또한 점수 N의 자릿수는 항상 짝수 형태로만 주어진다. 예를 들어 자릿수가 5인 12,345와 같은 수는 입력으로 들어오지 않는다.

2. 입력

  • 첫째 줄에 점수 N이 정수로 주어진다. (10 ≤ N ≤ 99,999,999) 단, 점수 N의 자릿수는 항상 짝수 형태로만 주어진다.

3. 출력

  • 첫째 줄에 럭키 스트레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면 "LUCKY"를, 사용할 수 없다면 "READY"라는 단어를 출력한다.

4. 풀이

  • 문제가 쉬워서 큰 고민은 없었다.
  • 입력이 숫자인데 문자열로 처리하면 더 쉬울 것 같아서 숫자로 자리수 계산하기 함수까지 만들고 갈아 엎었다.(정답도 문자열로 받더라)
  • 왼쪽과 오른쪽을 따로 받지 않고 한 번에 받고 싶었다.(둘 다 O(N)이긴 하다.)
  • 풀이는 그냥 따로 받더라
    나만 진심이지 항상....

5. 처음 코드와 달라진 점

  • 풀이는 한 쪽은 더하고 한 쪽은 빼서 마지막에 0인지 확인하더라
  • 변수 개수도 줄어들고 좋아보인다.
  • 나는 int로 입력받고 to_string으로 바꿔줬는데 그냥 string으로 입력 받더라...
    지금까지 본 코테가 다 프로그래머스였고 프로그래머스는 다 변수 타입까지 주니까 그걸로 정신승리하자

6.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int num, sum_left=0, sum_right =0;
	cin>>num;
	
	string str = to_string(num);
	int len=str.size();
	
	for(int i=0; i<len/2; i++){
		sum_left += str[i]-'0';
		sum_right+= str[len-i-1] -'0';
	}
	
	if(sum_left==sum_right) cout<<"LUCKY"<<endl;
	else cout<<"READY"<<endl;	
}

6-2. 코드 2

스터디가 있다고 해서 일단 풀어보고 있다.
별로 달라진 건 없음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in.tie(NULL);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string number;
	int numberFront=0, numberRear=0;
	cin >> number;

	for (int i = 0; i < number.size()/2; i++){
		numberFront += number[i] - '0';
		numberRear += number[number.size() / 2 + i] - '0';
	}

	string answer = (numberFront == numberRear) ? "LUCKY" : "READY";

	cout << answer << "\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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