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준] 3190번. 뱀

연성·2020년 10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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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준] 3190번. 뱀

질문에 들어가면 장황한 반례가 있다.

1.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2.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3.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4. 풀이

  • 시뮬레이션 문제는 구현할 게 너무 많다. 하다보면 꼭 하나씩 빼먹는다.
  • 처음 이 문제 본 건 좀 됐는데 처음 봤을 때 뱀 방향을 어떻게 처리할 지 고민하다가 포기했다.
  • 뱀을 queue, 지도와 사과 지도를 따로 만들었다.
  • queue를 이용해서 방문한 곳과 지워야할 곳을 지도에서 표시하고 지우고를 반복했다. 사과가 있으면 먹고 길이가 길어졌다.
  • 풀이보다 자잘하게 수정한게 많아서 5번에서 할 얘기가 많을 것 같다.

5. 처음 코드와 달라진 점

  • 사과 인덱스가 0부터 시작이 아니라 1부터 시작이었다. 나머지는 인덱스를 직접적으로 쓸 일이 없어서 사과 배열에 넣을 때만 x-1 y-1씩 해서 처리했다.
  • 방향 전환 배열을 인덱스로 처리했는데 for-loop로 돌린 게 아니라서 index를 계속 늘려서 index range error가 처음에 나서 수정했다.
  • nx= x + dx[]로 구현했는데 사과 먹으면 에러나길래 봤더니 x = snake.front().front라서 같은 곳을 두 번 참조하는 거였다. front에서 참조하는게 아니라 back에서 참조해야 했다.
  • 사과를 먹고 나서 사과를 안 지워주었다. 그래서 사과를 계속 먹어서 길이가 너무 길어졌다. 사과를 먹고 나면 해당 배열 인덱스를 false로 바꾸어주었다.

6.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queue>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n;
bool map[100][100];
bool apple[100][100];
queue<pair<int, int>> snake;
vector<pair<int, char>> direction;

int dx[] = { 0, -1, 0, 1 };
int dy[] = { 1, 0, -1, 0 };

int playGame() {
	snake.push({ 0, 0 });
	int time = 0;
	int index = 100;
	int directionIndex = 0;
	int timeToChangeDirection = direction[directionIndex].first;

	while (true) {
		if (timeToChangeDirection == time) {
			if (direction[directionIndex].second == 'L') index++;
			else index--;

			directionIndex++;
			if (directionIndex < direction.size()) timeToChangeDirection = direction[directionIndex].first;
		}
		time++;

		int x, y;
		x = snake.back().first;
		y = snake.back().second;

		int nx, ny;
		nx = x + dx[index % 4];
		ny = y + dy[index % 4];
		snake.push({ nx, ny });

		if (nx < 0 || nx >= n || ny < 0 || ny >= n)	break;
		if (map[nx][ny]) break;

		map[nx][ny] = true;
		map[nx][ny] = true;

		if (!apple[nx][ny]) {
			x = snake.front().first;
			y = snake.front().second;
			map[x][y] = false;
			snake.pop();
		}
		apple[nx][ny] = false;
	}
	return time;
}

int main() {
	cin.tie(NULL);
	ios_base::sync_with_stdio(false);

	int numberOfApples;
	cin >> n >> numberOfApples;
	for (int i = 0; i < numberOfApples; i++) {
		int x, y;
		cin >> x >> y;
		apple[x - 1][y - 1] = true;
	}

	int numberOfDirection;
	cin >> numberOfDirection;
	for (int i = 0; i < numberOfDirection; i++) {
		int time;
		char d;
		cin >> time >> d;
		direction.push_back({ time, d });
	}

	int time = playGame();

	cout << time << "\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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