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36 Http

이동근·2021년 1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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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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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Hyper Text Transfer Protocol)

1. Hyper Text

문서와 문서가 링크로 연결되도록 하는 태그로 구성된 언어
HTML은 웹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웹브라우저 위에서 동작하는 언어를 뜻함

2. Transfer

사전적인 의미로 전송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만든 웹사이트를 널리 알리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위해서 다른 컴퓨터에 전송함

3. Protocol

협약, 규약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즉 물리적으로 떨어진 컴퓨터끼리 어떻게 HTML 파일을 주고 받을지에 대한 약속
컴퓨터 끼리의 소통하는 방식 또는 약속어 HTTP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상에서 일어나느 소통은 대부분 HTTP 규약을 따른다.

그래서 HTTP란?

컴퓨터들 끼리 HTML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소통방식 또는 약속이다.

1. Request / Response(요청 / 응답)

HTTP 통신의 핵심은 요청과 응답이다. 사람이 필요에 의해서 만든 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우리의 소통 방식과 큰 방식이 없다. 요청 - 내가 즐겨보던 유튜브의 영상의 링크를 누르면 -> 구글의 서버에게 요청을 보낸다. 응답 - 구글 서버는 내 요청에 대한 응답을 보낸다.
어렵지 않다 다시말해, 우리에게 친숙한 소통방식을 컴퓨터의 소통방식에도 정용한 것이다.

2. Stateless(State(상태) + less(없음))

HTTP에 대한 설명중 절.대.N.E.V.E.R 잊어서는 안될 특징이 stateless이다. 각각의 HTTP통신은 독립적이기 때문에 과거의 통신에 대한 내용을 전혀 알지 못한다. 이전의 상태를 전혀 알지 못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매 통신마다 필요한 정보를 담아서 요청을 보내야 한다. 마치 이미 자기소개를 한 사람에게 계속해서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를 해야하는 것과 같다.
세션관 가튼 별도의 추가 정보를 관리하지 않아도 되고, 다수의 요청 처리 및 서버의 부하를 줄일 수 있느 성능 상의 이점이 생깁니다.
만약 여러번의 통신의 진행과정에서 연속된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경우를 위해 로그인 토큰 또는 브라우저의 쿠키, 세션, 로컬 스토리지 같은 기술이 필요에 의해 만들어 졌다.

HTTP의 메세지의 구조

1. Request 메세지 구조

단순히 그냥 메세지에 불가 하다.
1. HTTP Method - 해당 요청이 의도한 액션을 정의하는 부분, 주로 GET, POST, DELETE가 많이 쓰임
GET - 서버에서 어떤 문서를 가져온다.
(서버에게 리소스를 달라고 요청할 때 쓰인다.)
이름 그대로 어떤 데이터를 서버로부터 받아(GET)올 때 주로 사용하는 메소드
데이터를 그저 받아오기만 할 때 사용한다.
가장 간단하고 많이 사용되는 HTTP 메소드 (사실 우리가 웹페이지를 띄울때 필요한 정보들을 모두 GET메소드로 요청을 보내서 받아온 응답을 화면에 띄우는 것이다.)

POST - 서버가 처리해야 할 데이터를 보낸다.
(서버에 입력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PUT메서드는 서버에 있는 리소스에 데이터를 입력하기 위함이다.)
데이터를 생성/수정 할때 주로 사용되는 메소드
데이터를 생성 및 수정 할 때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요청에 body가 포함되서 보내진다.

PUT - 서버에 요청시 본문을 저장한다.
(서버에 문서를 쓰는 역할을 한다. PUT 메서드로 요청받은 서버는 요청 URL의 이름대로 새 문서를 만들거나, 이미 존재한다면 요청한 본문으로 교체한다.)

DELETE - 서버에서 문서를 제거한다.
특정 데이터를 서버에서 삭제 요청을 보낼때 쓰는 메소드

모든 서버가 위 표의 메서드를 모두 구현하는 것은 아니다. 더 나아가 서버마다 자기만의 메서드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러한 메서드는 확장 메서드라고 한다.

2. Response 메세지(startline, Headers, Body)

1. startline

응답의 상태 줄이다. 응답은 요청에 대한 처리상태를 클라이언트에게 알려주면서 내용을 시작한다.
Http version - 요청의 hTTP버전과 동일
State Code - 응답 메세지의 상태 코드
State Text - 응답 메세지의 상태를 간략하게 설명해주는 텍스트

2. Headers

요청의 헤더와 동일하다. 응답의 추가 정보(메타 데이터)를 담고 있는 부분

3. Body

요청의 Body와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요청의 메소드에 따라 Body가 항상 존재하지 않듯이. 응답도 응답의 요청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할 필요가 없는 경우엔 Body가 없을 수도 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Body의 데이터 타입은 JSON이다.

Response State Codes

200:OK - 가장 자주보게 되는 State Code, 문제없이 요청에 대한 처리가 백엔드 서버에서 이루어지고 나서 오는 응답 코드
201:Created - 무언가가 잘 생성되었을때에(Successfully Created)오는 State Code

400:Bad Request - 해당 요청이 잘못 되었을 때 보내는 Status Code, 대게 POST 메소드의 요청에 따라 백엔드 서버에 데이터가 잘 생성 또는 수정 되었을 때에 보내느 코드

401:Unathoirzed -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하려면 먼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 가입이 필요하다는 의미

403:Forbidden - 유저가 해당 요청을 진행하려면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이 필요하다는 의미, 접근 불가능한 정보에 접근했을 경우

404:Not Found - 요청된 URL가 존재하지 않는 다는 의미

500:Internal Servar Error - 서버에서 에러가 났을 때의 State Code, API 개발을 하는 백엔드 개발자들이 싫어하는 코드

정리!!!
1. HTTP는 컴퓨터 끼리의 통신 규약이다.
2. HTPP 통신은 Request와 Response으로 이루어 진다.
3. HTTP 통시는 매 요청과 응답은 이전 상태를 알지 못 한다.(statelsess)
4. GET 은 무엇인가를 받아올때 사용하는 Request 메소드, POST는 무엇인가를 추가하거나, 변경할때 사용하는 메소드, delete 무엇인가를 지울때 사용하는 메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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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하루 1cm 자라는 개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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