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utter에서 위젯의 생명주기는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며, StatefulWidget
을 사용할 때 특히 더 중요합니다. initState
, build
, dispose
는 StatefulWidget
의 생명주기에서 주요 단계를 나타내는 메서드들입니다.
initState()
[[TikTok_Clone/Study/initState|initState]]
initState
는 위젯이 생성될 때 한 번 호출되며, 초기 상태 설정에 사용됩니다.initState
내부에서 context
를 사용할 수 없으며, 비동기 작업을 직접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build()
[[build]]
build
메서드는 위젯이 화면에 그려져야 할 때마다 호출됩니다.setState()
가 호출될 때마다 build
메서드가 재실행되어 위젯의 UI를 업데이트합니다.dispose()
[[dispose]]
dispose
는 위젯이 영구적으로 제거될 때 호출되며, 리소스 해제에 사용됩니다.dispose
에서는 오픈된 스트림, 리스너, 컨트롤러 등을 닫아 리소스 누수를 방지해야 합니다.initState()
호출: 위젯이 초기화됩니다.build()
호출: 위젯이 화면에 그려집니다.setState()
)이 발생하면 build()
가 다시 호출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dispose()
호출: 위젯이 위젯 트리에서 제거되고, 필요한 정리 작업을 수행합니다.이러한 생명주기 단계를 이해하는 것은 Flutter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메모리 관리에 중요합니다. 각 단계에서 올바른 작업을 수행하고, 필요 없는 리소스를 적절히 해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젯의 생명주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메모리 누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