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04

안승현·2022년 8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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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주 WIL 주제는 ORM,SQL,MVC 총 3가지 이다

ORM

ORM이란?

Object Relational Mapping, 객체-관계 매핑`
객체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매핑(연결)해주는 것을 말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클래스를 사용하고,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을 사용한다.
객체 모델과 관계형 모델 간에 불일치가 존재한다.
ORM을 통해 객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SQL을 자동으로 생성하여 불일치를 해결한다.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매핑—> Object 필드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를 다룬다.
Persistant API라고도 할 수 있다.
Ex) JPA, Hibernate 등

ORM의 장단점

장점

객체 지향적인 코드로 인해 더 직관적이고 비즈니스 로직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준다.
ORM을 이용하면 SQL Query가 아닌 직관적인 코드(메서드)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어 개발자가 객체 모델로 프로그래밍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선언문, 할당, 종료 같은 부수적인 코드가 없거나 급격히 줄어든다.
각종 객체에 대한 코드를 별도로 작성하기 때문에 코드의 가독성을 올려준다.
SQL의 절차적이고 순차적인 접근이 아닌 객체 지향적인 접근으로 인해 생산성이 증가한다.

재사용 및 유지보수의 편리성이 증가한다.
ORM은 독립적으로 작성되어있고, 해당 객체들을 재활용 할 수 있다.
때문에 모델에서 가공된 데이터를 컨트롤러에 의해 뷰와 합쳐지는 형태로 디자인 패턴을 견고하게 다지는데 유리하다.
매핑정보가 명확하여, ERD를 보는 것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다.

DBMS에 대한 종속성이 줄어든다.
객체 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SQL을 자동으로 생성하기 때문에 RDBMS의 데이터 구조와 Java의 객체지향 모델 사이의 간격을 좁힐 수 있다.
대부분 ORM 솔루션은 DB에 종속적이지 않다.
종속적이지 않다는것은 구현 방법 뿐만아니라 많은 솔루션에서 자료형 타입까지 유효하다.
프로그래머는 Object에 집중함으로 극단적으로 DBMS를 교체하는 거대한 작업에도 비교적 적은 리스크와 시간이 소요된다.
또한 자바에서 가공할경우 equals, hashCode의 오버라이드 같은 자바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고, 간결하고 빠른 가공이 가능하다.

단점

완벽한 ORM 으로만 서비스를 구현하기가 어렵다.
사용하기는 편하지만 설계는 매우 신중하게 해야한다.
프로젝트의 복잡성이 커질경우 난이도 또한 올라갈 수 있다.
잘못 구현된 경우에 속도 저하 및 심각할 경우 일관성이 무너지는 문제점이 생길 수 있다.
일부 자주 사용되는 대형 쿼리는 속도를 위해 SP를 쓰는등 별도의 튜닝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DBMS의 고유 기능을 이용하기 어렵다. (하지만 이건 단점으로만 볼 수 없다 : 특정 DBMS의 고유기능을 이용하면 이식성이 저하된다.)
프로시저가 많은 시스템에선 ORM의 객체 지향적인 장점을 활용하기 어렵다.
이미 프로시저가 많은 시스템에선 다시 객체로 바꿔야하며, 그 과정에서 생산성 저하나 리스크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SQL

SQL이란?

Structured Query Language 구조화 질의어, S-Q-L[6])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특수 목적의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자료의 검색과 관리, 데이터베이스 스키마 생성과 수정, 데이터베이스 객체 접근 조정 관리를 위해 고안되었다. 많은 수의 데이터베이스 관련 프로그램들이 SQL을 표준으로 채택하고 있다.

MVC

MVC란?

MVC (모델-뷰-컨트롤러) 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데이터 및 논리 제어를 구현하는데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입니다. 소프트웨어의 비즈니스 로직과 화면을 구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심사 분리" 는 더나은 업무의 분리와 향상된 관리를 제공합니다. MVC 에 기반을 둔 몇 가지 다른 디자인 패턴으로 MVVM (모델-뷰-뷰모델), MVP (모델-뷰-프리젠터), MVW (모델-뷰-왓에버) 가 있습니다.

MVC 소프트웨어 디자인 패턴의 세 가지 부분은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습니다.

모델: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을 관리합니다.
뷰: 레이아웃과 화면을 처리합니다.
컨트롤러: 명령을 모델과 뷰 부분으로 라우팅합니다.

모델

모델은 앱이 포함해야할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정의합니다. 데이터의 상태가 변경되면 모델을 일반적으로 뷰에게 알리며(따라서 필요한대로 화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끔 컨트롤러에게 알리기도 합니다(업데이트된 뷰를 제거하기 위해 다른 로직이 필요한 경우).

다시 쇼핑 리스트 앱으로 돌아가서, 모델은 리스트 항목이 포함해야 하는 데이터 — 품목, 가격, 등. — 와 이미 존재하는 리스트 항목이 무엇인지를 지정합니다.

뷰는 앱의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식을 정의합니다.

쇼핑 리스트 앱에서, 뷰는 항목이 사용자에게 보여지는 방식을 정의하며, 표시할 데이터를 모델로부터 받습니다.

컨트롤러

컨트롤러는 앱의 사용자로부터의 입력에 대한 응답으로 모델 및/또는 뷰를 업데이트하는 로직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쇼핑 리스트는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게 해주는 입력 폼과 버튼을 갖습니다. 이러한 액션들은 모델이 업데이트되는 것이므로 입력이 컨트롤러에게 전송되고, 모델을 적당하게 처리한다음, 업데이트된 데이터를 뷰로 전송합니다.

단순히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나타내기 위해 뷰를 업데이트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예를 들면, 항목을 알파벳순서로 정렬한다거나, 가격이 낮은 순서 또는 높은 순서로 정렬). 이런 경우에 컨트롤러는 모델을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바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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