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 작성시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간복잡도를 고려한 효율적인 알고리즘
- 공간복잡도를 고려한 효율적인 메모리 관리
- 운영을 고려한 단순하고 가독성 높은 코드 작성
- 다른 개발자에게 안내하기 위한 충분한 주석
- 해당 문제 외에도 적용할 수 있는 범용성 있는 논리
- 코딩테스트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만큼 간결한 코드
수많은 마라톤 선수들이 마라톤에 참여하였습니다. 단 한 명의 선수를 제외하고는 모든 선수가 마라톤을 완주하였습니다.
마라톤에 참여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participant와 완주한 선수들의 이름이 담긴 배열 completion이 주어질 때, 완주하지 못한 선수의 이름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participant | completion | return |
---|---|---|
["leo", "kiki", "eden"] | ["eden", "kiki"] | "leo" |
["marina", "josipa", "nikola", "vinko", "filipa"] | ["josipa", "filipa", "marina", "nikola"] | "vinko" |
["mislav", "stanko", "mislav", "ana"] | ["stanko", "ana", "mislav"] | "mislav" |
예제 #1
"leo"는 참여자 명단에는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없기 때문에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예제 #2
"vinko"는 참여자 명단에는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없기 때문에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예제 #3
"mislav"는 참여자 명단에는 두 명이 있지만, 완주자 명단에는 한 명밖에 없기 때문에 한명은 완주하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정렬을 이용해서 풀었지만, 효율성이 안 좋은 것 같아 다른 사람의 풀이를 참고하여 효율성을 높였다. 기본적인 개념은 깃발 올리기/내리기처럼 참가자나 완주자 목록에서 한번씩 나오는 경우 hash에 들어갔다 없어진다. 결과적으로 한 사람만이 남게 되고 그 사람이 완주하지 못한 사람이 된다.
import java.util.HashMap;
class Solution {
// hashmap 선언
static HashMap hm = new HashMap<>();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articipant, String[] completion) {
// 반복문 수행
for (int i = 0; i < participant.length; i++) {
compute(participant[i]);
if (i < completion.length){
compute(completion[i]);
}
}
// 형변환 후 끝내기
return String.valueOf(hm.keySet().iterator().next());
}
// hashMap Compute Function
public static void compute(String player){
hm.compute(player, (k, v) -> v != null ? null : 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