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1301
네오와 프로도가 숫자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네오가 프로도에게 숫자를 건넬 때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꾼 카드를 건네주면 프로도는 원래 숫자를 찾는 게임입니다.
다음은 숫자의 일부 자릿수를 영단어로 바꾸는 예시입니다.
이렇게 숫자의 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뀌어졌거나, 혹은 바뀌지 않고 그대로인 문자열 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s
가 의미하는 원래 숫자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참고로 각 숫자에 대응되는 영단어는 다음 표와 같습니다.
숫자 | 영단어 |
---|---|
0 | zero |
1 | one |
2 | two |
3 | three |
4 | four |
5 | five |
6 | six |
7 | seven |
8 | eight |
9 | nine |
s
의 길이 ≤ 50s
가 "zero" 또는 "0"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주어지지 않습니다.s
로 주어집니다.s | result |
---|---|
"one4seveneight" | 1478 |
"23four5six7" | 234567 |
"2three45sixseven" | 234567 |
"123" | 123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입출력 예 #3
입출력 예 #4
s
에는 영단어로 바뀐 부분이 없습니다.일부 자릿수가 영단어로 바뀐 문자열을 보고 원래 숫자를 찾아 출력하면 되는데… 어떻게?
딕셔너리를 활용해볼까?
전체 구문 합친 코드
def solution(s):
dict_1 = {
'zero': 0,
'one': 1,
'two': 2,
'three': 3,
'four': 4,
'five': 5,
'six': 6,
'seven': 7,
'eight': 8,
'nine': 9
}
answer = ''
for i, value in dict_1.items():
if i in s:
answer += str(value)
elif str(value) in s:
answer += str(value)
return int(answer)
코드 실행 → 4 개 중 4 개 성공!
근데, 제출 후 채점을 했더니… 정답률이 10% 가 나왔다. 뭐가 문제였을까? 내가 뭘 놓쳤을까?
내가 만든 코드는 1 ~ 9 의 순으로 문자열 s 를 탐색하며 숫자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입출력 예시로 주어진 문자열 s 의 예시들은 운이 좋게도 1 ~ 9 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어서 코드를 실행 했을 때 문제가 없었던 것.
따라서, 일치하는 item, value 를 찾아 answer 에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def solution(s):
dict_1 = {
'zero': 0,
'one': 1,
'two': 2,
'three': 3,
'four': 4,
'five': 5,
'six': 6,
'seven': 7,
'eight': 8,
'nine': 9
}
for i, value in dict_1.items():
s = s.replace(i, str(value))
return int(s)